끝없는 자기연마로 하이사이클 금형개발, 산업발전 기여

유만준 부장
유만준 부장

올해 금형 직종에서 대한민국명장으로 선정된 유만준 구미에이테크솔루션 부장은 금형산업에서 21년 넘게 매진하고 있는 장인이다. 유만준 명장의 주된 분야는 사출금형설계다. 모바일·자동차·전기전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금형제작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는 생산 시간 단축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유만준 명장의 성취는 끊임없는 자기 연마를 통해 얻어졌다. 유 명장은 “금형에 대한 일념으로 전문 교육과 기술 세미나 등을 찾아다니며 들었고, 퇴근 후 저녁과 주말에도 숙련기술을 향상시키는 데에 몰입했다”고 말했다. 그 결과 그는 금형제작기능장, 금형기술사, 국제기술사 등을 취득하고 관련 특허 10건 및 실용신안 3건을 등록하는 성과를 거뒀다.

퇴근후에도 숙련기술 습득

특허⋅실용신안 13건 등록

후진양성⋅기술교류에 매진

이러한 기술개발과 활동의 공로는 차근차근 인정받았다. 지난 2016년에 우수 숙련기술자로 선정된 데 이어 2018년에는 구미시 최고장인과 경상북도 최고장인으로도 뽑혔다. 유만준 부장은 이후 몇 년간의 준비 끝에 기술 분야에서 최고의 영예인 대한민국명장으로 선정되게 됐다.

유만준 명장은 “비교적 젊은 나이에 명장이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전국기능경기대회의 금형 직종 출전 선수들을 지도해 입상시킨 적이 있는데, 이처럼 후진 양성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활동하고자 한다”고 소감과 포부를 밝혔다.

앞으로도 생산 효율화를 위한 하이사이클(High Cycle) 금형을 개발해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현업 종사자 및 예비 숙련기술인과 기술 교류를 이어 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