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 들여 산단 대개조도 추진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역중소기업 육성에 2970억원을 투입해 기술개발과 사업화 등 1139개 과제를 지원한다. 중기부는 올해 지역특화산업육성 등 주요 지역중소기업 지원사업을 공고하고 지원기업(기관)을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지역특화산업육성사업은 올해 비수도권 14개 시·도 지역 중소기업이 대상이다. 2783억원 규모의 기술개발과 사업화 등이 지원된다.

중기부는 올해 위기를 넘어 지역중소기업이 주도하는 지역혁신 성장을 사업목표로 설정해 탄소중립 핵심품목을 우선 지원하고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역혁신 선도기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또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지역 중소기업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기술개발 지원과제에 대해 기업의 민간부담금(2520%)과 현금부담 비중(4010%)을 완화하고 기술료 납부기간을 최대 2년 연장한다.

중기부는 지역별 산업단지의 주요 업종에 공동으로 활용되는 기술과 업종이 다른 중소기업간 융·복합 기술개발에 대해 지원하는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기업 기술개발(R&D)’도 총 100억원 규모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대구, 인천, 광주, 전남, 경북 등 5개 지역 소재 노후산단 입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개발 44개 과제를 지원한다. 지역경제에 파급력이 높은 기술개발이 중심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기관)은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 등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