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대표⋅관리자 130명 참석
“경영자 관심⋅의지가 가장 중요”

심승일 고압가스연합회장이 인사말을 통해 근로자 안전에 대한 경영책임자의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고압가스공업협동조합연합회 제공
심승일 고압가스연합회장이 인사말을 통해 근로자 안전에 대한 경영책임자의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한국고압가스공업협동조합연합회 제공

한국고압가스공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심승일)가 한국고압가스제조충전안전협회, 가스신문과 함께 지난 8일 서울 양재동 aT센터 창조룸에서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고압가스안전 세미나’를 개최하고 예방 안전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전국의 고압가스충전업체 대표자와 안전관리자 등 130여명이 참석했다.

심승일 고압가스연합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산업활동에서의 안전관리는 기업 경영의 필수 사항이다”라면서 “경영책임자의 근로자 안전에 대한 관심과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성공적인 대응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근로자도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첫 주제 발표자로 나선 조상현 가스안전공사 안전보건실장은 ‘중처법 대응 안전보건 관리체계의 이해’에 대해 설명했다.

조 실장은 “중처법 대응의 첫걸음은 얼마나 위험한지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이라며 “종사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외부 용역업체 근로자가 사업장 내에서 작업하는 경우에도 안전교육을 해야 하며, 안전 확보와 관련해 기준과 절차, 비상조치 방법 등도 마련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발표자인 이영식 고압가스연합회 전무이사는 ‘중처법 관련 고압가스 대응 매뉴얼’이란 주제에 대해 발표했다. 이 전무는 “먼저 안전 경영 방침을 설정하고 노사 간의 안전협의체를 구성·운영하면서 안전관련 예산도 확보해야 한다”라면서 “이런 사항이 준비되면 노사가 함께 유해·위험 요소를 발굴하고 이에 대한 조치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세미나 참석자들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교육, 훈련, 점검, 보완 등 법령에 따른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고 기록까지 남겨서 보관해야 한다는 내용에 대해 가장 큰 관심을 보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