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베트남을 대체할 수 있는 가장 매력적인 국가
미중 무역갈등의 심화로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어

(사)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회장 석용찬, 이하 메인비즈협회)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달 24일부터 29일까지 4박 6일 일정으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2024 메인비즈 글로벌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했다.

협회는 메인비즈기업의 해외 네트워크 기반 및 진출을 확대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2일 세계한인무역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코로나 팬데믹으로 중단되었던 회원사의 해외시장 개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한·인도네시아경영학회(회장 김기찬 카톨릭대 교수)와 함께 이번 포럼을 마련했다.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에서 지역 현안과 경제 동향을 청취하고 인도네시아의 성장 가능성 및 시장 진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주인도네시아 이상덕 대사와의 간담회를 통해 한-인니 경제협력 현황과 앞으로의 인도네시아 발전전망에 대한 정보를 교환했다. 

이어 동남아시아 최대 공업단지 조성 도시인 브카시 소재 현대자동차 전기차 생산공장과 부품공장을 견학했으며, 다국적 기업인 나이키에 연간 3000만 켤레 신발을 생산 및 납품하고 있는 대표적인 한인기업인 글로벌스포츠그룹 KMK 공장을 탐방하여 송창근 회장의 휴먼 터치 매니지먼트에 대한 강의를 직접 들으며 글로벌 성공시대의 기업가정신에 공감하는 기회를 가졌다. 

아울러, 현재 40여개의 슈퍼마켓 직영점 운영과 인도네시아 전역 5,000여개 현지마트에 K-식품을 공급하고 있는 무궁화유통을 방문, 인도네시아 진출에 필요한 정보와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무궁화유통 창업주 김우재 회장은 제12~14차 세계한상대회 대회장을 역임했으며, 2024년 10월 전주에서 개최예정인 제22차 세계한상대회의 대회장으로 위촉됐다. 무궁화유통 김종헌 대표(한인회 수석부회장)는 세계한인무역협회(옥타)의 자카르타 지회장으로 국내 중소기업의 인도네시아 수출 협력 및 지원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메인비즈협회는 인도네시아에서 활동 중인 한인들의 정착을 지원하는 한인회(대표 박재한) 및 기 진출한 중소기업의 사업활성화 단체인 한인중소기업협의회(대표 장윤하)와 간담회를 통해 중소기업 수출입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메인비즈기업의 제품수출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으며, 한-인도네시아경영학회와 현지 경제단체들과도 비즈니스매칭 등 후속조치를 계속하기로 했다.

메인비즈협회 석용찬 회장은 “최근 국내시장의 성장 둔화와 치열한 경쟁으로 혁신형 중소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해외 네트워크 다각화, 글로벌화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인도네시아는 중국과 베트남을 대체할 수 있는 가장 매력적인 국가로 부상하고 있으며, 미중 무역갈등의 심화로 반사이익을 누릴 대표적인 국가로서 글로벌 밸류체인 변화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기회의 땅 인도네시아에서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번 포럼이 메인비즈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기회와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협회는 이번 행사를 주선한 한·인도네시아경영학회와 함께 메인비즈기업의 글로벌 네트워크 플랫폼 역할을 다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