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의 1조원의 매출 상승은 소상공인들의 1조원 매출 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어

국회 최승재 의원은 2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폐지 방안’ 철회를 강하게 촉구했다. 

앞서 국무조정실은 지난 22일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방안 폐지를 발표한 바 있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에 대해 최 의원은 “가뜩이나 위축된 소상공인 경기와 얼어붙은 700만 소상공인들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성급한 결정”이라고 평가하고, “직접 당사자인 소상공인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 이 방침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제도에 대해 “이미 지난 2013년과 2015년, 각각 헌법재판소에서와 대법원에서도 소상공인들의 손을 들어준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와서 일방적으로 대형마트들의 숙원사항 해결에만 손을 들어준 것은 심히 부당한 처사”라고 지적하면서 “한달에 2번 일요일에 대형마트 안가고 시장과 상점가 가보자는 게 그렇게 잘못된 주장인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최 의원은 이번 조치로 대형마트들이 연간 약 7,000억~1조원의 매출 증대 효과가 발생한다는 언론 보도를 예로 들면서 “대기업에게 연간 최대 1조원의 매출 상승은 결국 전통시장과 소상공인들의 1조원 매출감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졸속적으로 발표된 이번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제 폐지 방침에 분명한 반대의 입장을 표명한다”며 이 같은 방침의 즉각적인 철회 촉구를 위해 “700만 소상공인들의 중지를 모아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후의 행보와 관련해서는 “소상공인 대표들과의 진지한 협의를 통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결정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