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지난 26일 시청에서 비상 경제 대책 회의를 열어 각계 전문가들과 '부산 제조업 스마트화 확산전략'을 논의했다.

이날 대책 회의에서 시는 제조업 스마트화의 취지, 글로벌 동향을 공유하고 전문가 자문, 관련 업계 의견수렴을 통해 '부산 제조업 스마트화 확산전략'으로 세 가지 대책을 마련했다.

먼저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확산을 위해 그간 정부와 지자체 주도의 양적 보급 방식을 지양하고, 기업 특성과 업종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다.

시는 또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여 디지털 기반을 구축하기로 했다.

조선·기자재 산업에는 고중량, 다품종 주문 생산 특성을 고려해 물류비용, 재고 완화에 방점을 두고 '스마트 공동납품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중소 조선사와 엔지니어링 기업 지원을 위해 '실물·가상 연계 설계기술 지원 플랫폼'을 운영한다.

자동차 부품 산업에는 '미래 차 전동화 부품 설계·검증'과 '자동차부품 수출지원 공동물류 지원 기반 구축'을 통해 미래 차 부품으로 전환 및 물류 지원을 추진한다.

신발·섬유 산업에는 소규모 업체가 많은 실정을 고려해 주요 거점센터별 장비구축 및 활용을 확대하고, 섬유 패션 산업 고도화를 위한 디지털 전환 지원 플랫폼, 디지털 시스템 생산공정을 구축해 맞춤 지원한다.

두 번째로 디지털 기반 공급산업을 육성한다.

인공지능, 가상 제조 등 기술혁신을 통한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로봇산업 집중 육성을 통해 기술 공급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세 번째로 디지털전환 확산 생태계 구축을 위해 데이터 활용 및 공유를 활성화하고, 산학 기반의 스마트제도 전문인력 양성을 지속해서 확대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