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中企현장 민심 분출
공공요금 인상 자제 거듭 촉구

이번 추석 연휴 기간 전국 중소기업계 현장에서 분출된 민심은 여야 정당의 대화와 타협을 통한 신속한 ‘국회 정상화’와 정부의 강력한 ‘경기 활력 대책 마련’이었다.

경기도 판교에 소재한 주방용품 유통 중소기업 대표 김모(47) 씨는 “이번 추석 연휴 기간 주변 중소기업 사장들이 가장 많이 강조한 말은 결국 정부와 국회가 침체된 경기를 극복해 달라는 것”이라며 “요즘 이자가 너무 오르고 물가도 천정부지로 솟아 힘들어하는 사장들이 너무 많다”고 호소했다.

코로나 팬데믹에 이어 고물가·고금리·인력난 등 ‘3중고’ 현상 지속으로 한국경제 생산과 고용의 큰 축을 차지하는 중소기업계의 어려움은 가중되는 분위기다.

지난 7월 기준 전년동월비 산업동향을 살펴보면 생산(△1.4%), 소비(△1.7%), 투자(△11.0%) 모두 ‘트리플 감소’를 보이면서 장기 침체 우려도 커지고 있다.

서울 송파구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최모(43) 씨는 “정부와 국회가 민생 경제를 내팽개쳤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골목 상가나 전통시장을 다녀보면 장사가 안되는 게 눈에 다 보인다”며 “간혹 점포 정리하는 매장을 지나칠 때마다 남의 일 같지 않아 마음이 참 복잡하다”고 토로했다.

통계청이 지난 5일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을 살펴보면 추석 연휴(9월 말) 영향으로 전년대비 농축수산물(3.7%)이 올랐고, 전기·가스·수도 등 공공요금(19.1%)이 큰 폭으로 인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의 필수 원자재 가격이라 할 수 있는 생활물가와 공공요금 대폭 인상은 경영난에 직격탄으로 작용하고 있다.

서울 강서구에서 주점을 운영하는 심모(35) 씨는 “10월 국회가 제대로 문을 열고 중소기업계 민생 현안 입법을 신속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4년 내내 너 죽고 나 살기 식의 여야 대립 뉴스에 실망감이 너무 크다”며 “중소기업이 살기 좋은 국가의 비전을 만들어야 한국경제에 희망이 있는 게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편 제21대 국회는 납품대금 연동제 법제화 등 중소기업계에 영향력이 큰 입법 성과를 달성했지만, 각종 규제개혁 등 산적한 현안에는 입법 지원 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21대 국회 입법반영 비율도 개원 첫해인 2020년 말 41.8%에서 지속 감소해 올해 8.1%까지 대폭 낮아진 실정이다.

이권진⋅김방환 기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