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리턴패키지’ 사업 본격화
원스톱 폐업지원해 부담 경감

소상공인들의 폐업이 늘고 있는 가운데, 폐업에서부터 재기까지 안전하고 신속하게 도와주는 2023희망리턴패키지가 추진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1464억원을 경영위기 소상공인들의 위기 극복 및 폐업 소상공인 재기 등을 위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지난해 1159억원에 비해 26% 이상 증가한 것이다.

희망리턴패키지 사업은 총 4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먼저 경영개선지원은 매출 감소 등의 경영 위기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전문가의 현장 진단을 통해 경영 상황을 정확히 분석, 그 결과에 따라 교육 또는 사업화 지원을 연계해 경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다음으로 원스톱 폐업지원의 경우 폐업했거나 예정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점포철거 및 원상복구에 필요한 비용 지원, 사업정리에 필요한 컨설팅과 법률자문, 채무조정 상담 등을 연중 상시 무료로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점포철거비 지원단가를 3.38만원에서 13만원으로 인상해 영세 소상공인들의 폐업 비용 부담을 완화할 계획이다.

재취업지원프로그램은 폐업 소상공인들이 임금근로자로 새롭게 출발할 수 있도록 자기소개서 작성, 모의면접 등의 일대 일 심화교육을 실시하고, 실제 채용수요가 있는 기업을 연계해 맞춤형 교육 및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재취업 교육을 수료하고 실제 취업에 성공하면 최대 100만원의 전직장려수당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재창업지원e-커머스, 종합 미용 등 유망업종으로 재창업을 희망하는 폐업 소상공인들에게 업종별 특성에 맞는 경영 실습교육을 제공하고, 실제 재창업에 필요한 사업화 자금 등을 지원한다.

실례로 냉동어물가게를 폐업한 김 모씨는 사업보다는 취업을 알아보다가 재취업교육에 참여해 마인드셋, 모의면접 준비 등을 거쳐 취업에 성공했다. 분식집을 운영하는 이 모씨는 경영개선지원을 통해 메뉴 개발과 리모델링 등의 전략을 이행해 4개월 만에 매출 2000만원을 달성했다. 이처럼 더 많은 소상공인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재기를 지원받고 있다.

희망리턴패키지의 자세한 지원내용 및 참여요건 등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및 희망리턴패키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희망리턴패키지 누리집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