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 이후 비대면 소비가 뉴노멀로 자리매김하면서, 디지털 전환(DX)은 규모가 큰 기업은 물론 소상공인들에게도 중요한 경영 키워드로 자리잡고 있다.

이에 고도화된 IT 기술 역량과 솔루션을 통해 중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기업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커머스 최적화 마케팅, 식자재 비용 관리, 전통시장 지원, 이미용 DX 사업 등 분야는 다양하다.

 

이커머스 최적화로 매출증대

국내 이커머스 시장규모가 올해 21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도 오픈마켓 최적화 IT 솔루션을 활용해 새로운 고객을 발굴하고 매출을 증대시킬 기회를 얻고 있다.

빅데이터 마케팅 솔루션 기업 스토어링크는 엔터프라이즈 고객은 물론, 중소상공인(SMB), 1인 판매자까지 이커머스 비즈니스 전 과정에서 데이터에 기반한 효율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스토어링크는 현재 네이버, 쿠팡 등 주요 오픈마켓에서 일평균 200만개 이상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마케팅 예측 모델을 구축하고 있으며, 스토어링크, 라이브링크, 블로그링크, M-자비스 등 고도화된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솔루션들을 운영 중이다.

스토어링크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갖춘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중소상공인(SMB) 고객들도 구매율, 브랜드 관여도, 광고대비매출액(ROAS) 등 주요 마케팅 지표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토어링크- 오픈마켓 마케팅 지표 간편 제공

스포카- 외식업자 위한 식자재 비용 관리 앱 출시

카카오는 전통시장, KT는 이미용 업계 지원 앞장

특히, M-자비스는 데이터 분야의 전문성을 갖추기 어려운 중소 브랜드들과 1인 판매자들을 중심으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해당 솔루션은 간단한 모바일 채팅만으로 스토어링크 플랫폼의 주요 기능들을 일부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챗봇 서비스다.

이밖에도 스포카는 외식업 종사자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식자재 비용 관리 앱 도도 카트를 선보였다.

국내 식자재 유통 시장 규모가 55조 원에 육박함에도 불구하고 업계 전반의 업무가 아날로그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도도 카트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외식업 종사자들이 식자재 구입 명세서 사진을 앱에 등록하면, 지출 비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리포트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매장의 식자재 사용량 및 가격 변화, 거래처의 변화를 분석해주며, 월별 지출 비용 분석은 물론 주문금액과 실 결제금액, 거래처별 이용 비율까지 제공한다.

 

카톡채널 활용해 단골 확보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임팩트, MKYU (MK&You University), 신영시장 상인회와 4자 협약을 체결하고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지원에 나섰다.

파일럿 시행 대상으로는 양천구 신영시장이 선정됐으며, 카카오는 7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착수할 계획이다.

해당 협약은 카카오의 소신상인 프로젝트일환으로 추진됐다. 해당 프로젝트는 전국의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로 단골 고객을 확보하고 다양한 모바일 마케팅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카카오와 카카오임팩트는 카카오톡 기반으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해 시장 내 개별 점포의 단골 고객을 확보하고, 오프라인 방문을 유도할 수 있도록 DX에 필요한 자원을 비롯해 교육, 마케팅, 홍보 등을 지원한다.

카카오톡 채널을 신규 개설하는 신영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는 카카오톡 채널 웰컴 키트, 단골 고객이 채널 추가 시 지급되는 쿠폰 비용, 채널 메시지 발송을 위한 무상 캐시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KT는 최근 이미용업 프랜차이즈사 뚜르어스 등 8개 기업과 이미용 DX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TAI가 자동으로 전화응대, 예약, 주문, 가게 홍보까지 대신해주는 서비스인 사장님 AI비서팩‘AI방역로봇을 이미용 솔루션사의 서비스들과 맞춤 설계해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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