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해엔 가전·자동차, 통계청 '2021 연간산업활동동향'

코로나19 사태 첫해인 2020년에 가구와 가전·자동차 소비에 주력했던 소비자들이 작년에는 가방과 옷을 산 것으로 나타났다코로나19 초기 불안감이 일부 해소되며 사람들이 작년에는 다시 집 밖으로 나설 준비를 했던 것이다.

지난 7일 통계청의 2021년 연간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소매판매액 지수는 1년 전보다 5.5% 상승했다. 이중 의복, 가방 등 준내구재(1년 이상 사용하지만 상대적으로 저가인 내구재) 판매가 12.4% 증가했다.

준내구재 판매가 이처럼 큰 폭으로 늘어난 것은 1999(13.2%) 이후 22년만인데 2020년 전년 대비 12.5% 줄었던 것이 회복된 것으로 분석된다.

코로나19 사태 첫해인 2020년에 가구와 가전·자동차 소비에 주력했던 소비자들이 작년에는 가방과 옷을 산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태 첫해인 2020년에 가구와 가전·자동차 소비에 주력했던 소비자들이 작년에는 가방과 옷을 산 것으로 나타났다.

준내구재 중에서도 가장 많이 팔린 품목은 가방이었다. 판매 증가액이 38.1%에 달했다. 역시 202032.1% 감소폭이 회복된 데 따른 것이다. 보복성 명품 소비로 인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의복 판매액 역시 202017.4% 줄어든 데 이어 작년에는 15.0% 늘었다. 다만 신발은 2년째 불황이었다. 코로나19 첫해인 202020.6% 감소한데 이어 지난해 2.2% 또 다시 줄었다.

내구재 판매는 2020년보다는 다소 둔화됐으나 상승폭을 이어갔다.

가전제품은 2020년 판매가 21.2% 늘었고, 지난해에 또 9.5% 증가했다. 가구 역시 202023.3% 판매가 급증한 후 지난해 5.0%가 늘었다.

가전과 가구 등 내구재 품목은 코로나192년간 호황기를 맞았던 셈이다. 다만 승용차는 2020년 판매액이 16.3% 급증한 여파로 지난해에는 0.3% 감소했다.

통계청은 연말로 가면서 준내구재 소비가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지만 지난해엔 내구재 판매도 상당 부분 좋은 한 해였다면서 외부활동이 늘었지만 과거에 비해선 부족한 수준이다 보니 품목별로 감소폭을 온전히 회복하지는 못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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