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일본·베트남 동반상승

수출기업이 부담하는 해상 물류비용이 1년 새 많게는 3배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7일 관세청이 발표한 ‘202112월 수출 컨테이너 운임 현황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 서부로 가는 해상 수출 컨테이너의 2TEU(40피트짜리 표준 컨테이너 1)당 평균 신고운임은 15956000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1년 전보다 270.3%가 오른 금액이다.

우리나라에서 출발해 미국 서부로 가는 컨테이너의 2TEU당 해상 운임은 2019123099000, 2020124308000원이었는데 지난해 가파르게 늘면서 1000만원을 돌파했다.

세계적으로 코로나19로 물동량이 크게 위축됐다가 회복하는 과정에서 운임 상승, 운송 지연 등의 문제가 빚어진 것이다.

미국 동부로 가는 해상 수출 컨테이너의 지난달 평균 신고운임은 1년 전보다 256.8% 오른 13967000, 유럽연합(EU)으로 가는 운임은 279.6% 오른 10142000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비교적 이동거리가 짧은 중국은 1134000원으로 1년 전보다 125.0% 올랐고, 일본은 943000원으로 19.6% 올랐다. 베트남으로 가는 수출 운임은 1년 전보다 97.3% 오른 1915000원이었다.

관세청은 지난달부터 우리나라에서 출발하는 컨테이너 해상 운임통계를 공개하고 있다. 우리 기업이 수출 시 관세청에 제출한 수출 신고서상 운임 정보를 정제해 항로별 평균값을 산출한 데이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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