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꿈을 응원해주세요] 감산지역아동센터

감산지역아동센터는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에 있는 센터로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취약계층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해 보호와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종합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인해 이용 아동들의 생활 만족도가 낮아졌습니다. 특히,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은 온라인 접근방식으로 진행되는 교육 분야에서 불충분한 기자재로 인해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가 침해되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감산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이 문화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군산오름을 탐방하는 시간을 가졌다.
감산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이 문화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군산오름을 탐방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지역아동센터는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에 해당돼 타 사회복지시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공간이 협소합니다. 따라서 이용 아동에게 적합한 온라인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개인용 컴퓨터 기자재보다는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 노트북 기자재가 유용성 입장에서는 효과적입니다.

감염병 대응지침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이 지역아동센터 운영에도 적용돼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 콘텐츠도 유튜브 채널을 이용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지역아동센터가 보유한 개인용 컴퓨터는 대수가 부족하며 그나마도 공간이 부족해서 더 늘릴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아동들에게 필요한 것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 기자재입니다.

만약 저희 지역아동센터에서도 노트북 기자재를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면 시대의 흐름에 맞게 유튜브 교육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서 아동의 지적 역량을 향상시키고 심리적 환경권을 충분히 누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동들이 간절히 원하는 것, 아동들이 하고 싶은 것이 이뤄졌을 때 저는 눈물이 납니다. 눈물을 흘리며 만감이 교차하는 그 순간, 계속 성장해 나가고자 하는 용기가 생기는 것을 느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 : 김봉재 감산지역아동센터 센터장

후원문의 :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 (02-2124-3102) /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02-732-7979)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