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인경비업협동조합(이사장 김학수)은 지난 6일 무인경비업이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경쟁제품) 지정에서 제외된 것과 관련 "무인경비업이 경쟁제품으로 재지정되기를 호소하며, 이를 관철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지난 10일 밝혔다.

무인경비업협동조합은 지난 7일 45개 중소무인경비업 법인대표와 함께 중소벤처기업부를 항의방문했다. 이어 재지정을 요청하는 호소문또한 발표했다.

조합은 호소문에서 "중소벤처기업부와 정부 일부 부처가 대기업과 편먹고 ‘중소기업 죽이기’에 동조하려한다. 벼랑 끝에 선 중소기업을 도와달라"라면서 "(지정여부를 결정하는)운영위원회를 비밀리에 진행하기에 반대하는 부처가 어디인지, 반대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최종적으로 연장 되지 않는다면 이미 투자를 해둔 몇몇 중소기업들은 '부도 위기'에 놓이게 된다"면서 "재심의를 통해 중소기업을 위한 중소벤처기업부의 모습을 보여주시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중기간 경쟁제품 제도는 공공기관이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구매시 중소기업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제한경쟁 또는 중소기업자 중 지명경쟁 입찰방법에 따라 조달계약을 체결하도록 의무화하는 공공구매제도다.

 

지난 7일 중소벤처기업부를 항의방문한 중소무인경비업 대표들 [제공=한국무인경비업협동조합]
지난 7일 중소벤처기업부를 항의방문한 중소무인경비업 대표들 [제공=한국무인경비업협동조합]

지난 6일 중기부는 중기간 경쟁제품 고시에서 '시설물경비서비스' 품목에서 '무인경비업'을 제외시켰다. 무인경비업이 2019년에는 중기간 경쟁제품으로 지정돼 시장확대를 기대하고 있던 업계에 철퇴를 가했다는 평가다.

무인경비업조합 관계자는 "649개 품목을 단 8시간만에 심사하는 운영위원회 진행일정상 15인의 심사위원이 수많은 품목별 특성을 충분히 파악한다는 것은 애시당초 불가능하다"면서 "찬반투표의 결과에 해당기업 의 생사가 달려있으니 어느 누가 이를 국가에서 운영하는 합리적 제도라고 하겠는가"고 비판했다.

이어 "무인경비업 시장은 현재 대기업 3개사가 시장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는 독과점 시장이어서 중소기업의 생존이 벼랑 끝에 몰려 있다"면서 "이번 무인경비업의 “경쟁제품” 지정 제외는 전국의 중소 무인경비업체에게는 사형선고와 다름없는 결정이다"고 강조했다.

무인경비업계에 따르면 에스원, ADT캡스 등 대기업 3사의 공공조달 시장점유율이 90%에 육박한다. 또한, 대기업의 공격적인 M&A로 인해서 지난 10년간 중소무인경비회사가 절반가량 감소해 현재 80여개의 중소무인경비업체가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