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사업 사례] 인천서부환경사업협동조합

인천서부환경사업협동조합(이사장 김장성)은 특화단지사업을 추진해 자원 재활용 영세업자가 겪는 부지 조성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노후화된 시설 정비 및 작업장 환경 개선 등에 성공했다. 인천서부환경사업협동조합의 특화단지사업 추진은 다른 지역의 특화단지사업과는 매우 달랐다.

특화단지는 환경부와 광역지자체가 50 50으로 재원을 마련하지만, 인천의 자원순환특화단지는 인천서부환경사업협동조합이 전국 최초로 민간에서 추진한 단지다.

특화단지가 운영되면서 노후화된 시설정비 및 작업환경 개선을 통한 인천 서구의 이미지 개선 단지조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등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타 시도에서도 벤치마킹을 위해 많은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각 사업장의 정비 사업은 끝났고, 헌옷을 수거해 지갑 등으로 리폼하는 새활용센터를 인천에 설치하기 위해 기초지자체와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지자체 지원 사례] 경기광명시수퍼마켓협동조합

경기광명시수퍼마켓협동조합(이사장 박재철)은 현재 광명시로부터 배송기사 2명에 대한 인건비(5000만원)를 지원받고 있다. 여기에는 조합의 노력이 있었다.

조합 관계자는 중진공 지원사업 중 배송관련 지원을 받고 있던 중 지자체에서도 지원받을 수 있다고 들어 알아보게 됐다당초 광명시는 예산지원 항목이 없어 난색을 표했지만, 지역경제에 미치는 경제 영향 등을 설득해 예산을 배정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조합원사의 반응도 좋았다. 인건비를 지원받는 만큼 조합원사가 기존에 부담했던 배달 대행비용이 감소했기 때문이다조합 관계자는 이후에도 경기도의 지원을 받아 지게차 블랙박스 설치를 하게됐다지자체 지원사업이 다양한 만큼 협동조합 스스로 연구해 볼 요가 있다고 말했다.

제공 : 중소기업중앙회>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