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홈 트레이닝, 우울·스트레스 상담 등 비대면 프로그램 10주 무료 제공
청년 1인가구에 긍정 효과 ‘톡톡’…“비대면이지만 실시간으로 함께” 
서울시민 만 19~39세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6.7.(월)부터 접수 시작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 서울에 혼자 살면서 가족들과 떨어져 있는데다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친구들도 만나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집에 있는 시간이 더 길어지면서 정신적으로도 많이 힘들었는데 ‘청년사회서비스’로 1주일에 한 번씩 상담을 받다보니 제 마음을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있어서 위안이 되더라고요. 제 친구 중에도 어떻게 심리 상담을 받아야 하는 지 물어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는 제 주변에 많이 추천하고 있거든요. 서울 청년사회서비스. 모르는 청년들이 없도록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어요. (동대문구 거주 20대 A씨)

서울시가 ‘서울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에서 제공하는 신체 및 정신건강 증진 서비스를 10주(6~8월) 간 무료로 이용할 청년들을 7일(월)부터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3년 연속 ‘서울 청년사회서비스사업단’으로 선정된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신체 및 정신건강 분야를 전공한 청년 10명을 채용, 이용자들에게 5개 프로그램(신체건강 서비스 3개, 정신건강 서비스 2개)을 비대면 형태로 제공한다.

신체건강 서비스는 ① 실시간 홈 트레이닝 프로그램, ② 운동 스케줄 관리 상담 프로그램, ③ 영양 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정신건강 서비스는 ① 우울·불안·스트레스 예방 프로그램, ② 중독 예방 프로그램(흡연, 음주, 게임, 스마트폰 중독 등)을 제공한다.

정신건강 서비스의 경우, 사전 검사를 통해 고위험군으로 판단될 시 인근 정신건강복지센터·심리지원센터·자살예방센터 등 유관기관으로 연계해 이용자들이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체계를 마련해 놓았다.

특히, 최근 가속화된 1인 가구 급증 현상과 코로나19 확산 속 독거 청년들의 심신 건강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시점이다. 그만큼 서울 청년사회서비스는 이용자들의 높은 만족도 속 호응을 얻고 있다. 

서울 청년사회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청년들은 서울시 누리집(http://news.seoul.go.kr/welfare/archives/532689)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모집 대상은 만 19~39세 청년 중 ① 서울시민, ② 서울시 소재 직장 재직자·학교 재학생·자영업자, ③ 서울시 거주 재외동포·국내 거소 신고자·외국인 등록자에 해당하는 자로 신체 및 정신건강 증진 서비스에 관심 있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자 2기 모집 기간은 6월 7일(월)부터 6월 18일(금)까지이며, 모집 인원은 총 112명(신체건강 서비스 64명, 정신건강 서비스 48명)이다. 

신청 방법은 서울시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기타 문의는 서울시 복지정책과(☎02-2133-7347)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박기용 서울시 복지정책과장은 “코로나19 확산세 지속으로 청년들의 외부활동이 어려운 가운데 집에서도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비대면 형태의 맞춤형 건강 증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서울시는 청년들의 건강한 일상 회복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1기 이용자로 선발된 112명은 4월부터 비대면 형태의 서울 청년사회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으며, 이용자들의 4월 평균 서비스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1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