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현실 맞춘 규제완화 주문… 대·중기 간 협업 모색도 제안

지난 17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포스트 코로나 중소기업 일자리 정책 토론회’에서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17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포스트 코로나 중소기업 일자리 정책 토론회’에서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지난 17일 열린 포스트 코로나 중소기업 일자리 정책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 패널들은 하나같이 일자리 및 노동 관련 정부 정책의 개선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의현 한국금속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중소기업이 전체 일자리의 83%를 책임지고 있는 만큼 결국 일자리 문제 해결은 중소기업에 달려 있다중소기업들의 고용을 촉진하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은 유연한 노동환경 조성을 통한 노무관리 리스크 완화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이사장은 기업 현실에 맞게 노동 규제를 완화해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준다면, 중소기업들은 자연스레 필요에 맞게 채용을 늘리게 될 것이라며 제일 시급한 세 가지 현안인 최저임금, 근로시간, 중대재해처벌법에 있어 영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현실을 고려해 정책 방향이 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권혁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대·중소기업 간 격차 심화와 관련해 ·중소기업간 협력은 단순한 지원과 배려의 차원에서 이뤄지는 정책으로는 실효성을 기대하기 어렵고, 그 정책의 지속가능성도 담보하기도 어렵다중소기업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지원정책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권 교수는 규격화된 정부 직업인력교육을 넘어 대기업과의 협업이 가능하도록 하는 지원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윤동열 건국대 경영학과 교수는 가칭 소상공인 재취업지원센터를 설치할 필요성이 있다현재 정부가 재기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나 소상공인지원센터 내 하위부서 수준으로 존재하고 있고 재취업 지원 정책에 대한 안내, 상담 등의 기능은 다소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윤 교수는 재기지원센터를 재취업센터로 확대하고 상담 및 정책지원팀, 취업지원팀 등을 설치하고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