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올해 업무계획 발표]
수출 첫걸음 패키지 도입 추진
신규 수출 중소기업 1만곳 양성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본격화

지난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2021년도 업무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지난 1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이 2021년도 업무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정부가 무역 1조달러 도약을 위해 무역금융 167조원을 공급하고 신규 수출기업 1만개를 양성하는 등 수출 총력지원에 나선다. 아울러 한국판 뉴딜 관련 대형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는 한편 첨단산업 강국 도약을 위해 친환경·디지털 산업 혁신을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7일 이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2021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올해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는 산업강국 실현을 목표로 수출 플러스 전환 한국판 뉴딜 선도 첨단산업 강국 도약 탄소중립 에너지 혁신 글로벌 연대·협력 등 5개 과제 20개 주요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무역 1조 달러 회복과 수출 4대강국 도약을 위해 맞춤형 무역금융 167조원 공급을 비롯 산업수요 맞춤형 무역보험 출시, 수출신고 즉시 보험가입 도입 등을 추진한다.

소상공인·뿌리기업 등 신규 수출기업 1만개 양성을 목표로 수출 첫걸음 패키지 도입(500개사)과 수출 통합지원 플랫폼 구축 등에도 나선다.

K-방역, 웹툰 등 소프트파워의 수출 확대를 중점 지원하는 한편 전시·판로·계약 등 수출 전 과정의 디지털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신재생 대형프로젝트 착수

아울러 한국판 뉴딜을 선도하기 위해 민간투자를 견인할 대형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올 상반기에 새만금 태양광, 하반기에 전남 신안 해상풍력 등 그린뉴딜 관련 신재생 대형 프로젝트를 연내 착공한다. 아파트 140만호(정부)와 주택 230만호(한전) 등에는 스마트미터(AMI)를 신규 보급할 예정이다.

디지털뉴딜과 관련해선 미래차·가전·조선 등 10대 분야의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스마트그린산단을 총 10개로 확대한다.

지역활력 2.0’ 전략을 통해 5대 권역별 신산업도 육성한다. 동남권은 친환경선박·수소, 대구·경북권은 로봇·미래차, 호남권은 인공지능(AI)가전·전기차를 주력산업으로 각각 키운다.

첨단산업 강국 도약을 위해선 친환경·디지털 산업 혁신을 추진한다. 주력산업별로 CNC 국산화 기술 개발(기계), 친환경선박 1조원 R&D추진(조선), 도심 전자산업 부활센터 구축(가전), 군 전투복 소재 국내조달(섬유), 프리미엄 철강소재 육성(철강) 등에 나선다.

신산업 육성 차원에선 K-반도체벨트 구축, 전국 단위 로봇 실증 추진, 화이트바이오 육성, 레벨4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착수(11000억원 투입) 등이 추진된다.

 

소부장으뜸기업 100개 육성

소재·부품·장비산업은 중점관리 대상을 총 338개 이상으로 넓히고 지난해 대비 30% 이상 많은 17000억원의 R&D 투자를 단행한다. 또한 5개 특화단지를 지정·운영하고 으뜸기업 100개를 육성해 공급 안정화와 세계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탄소중립을 위해선 재생에너지와 수소를 양대 축으로 하는 에너지 혁신을 추진한다.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확대하고 공존형 해상풍력 사업에 착수한다. 기업의 신재생에너지 투자를 지원하는 RE100도 상반기 중 시행한다. 수소경제와 관련해선 충전소, 연료전지 등을 중심으로 기술개발에 1200억원 이상을 집중 지원하고 신규 수소 생산기지 10개 구축, 그린수소 개발, 튜브 트레일러 저가 임대 등을 통해 수소 공급과 유통을 혁신할 계획이다.

글로벌 연대·협력을 위해선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연관 수출 확대,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적극 검토, 신남방·신북방 신규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가속화 등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