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내수회복 부진 예측…민간硏 다수는 2% 후반 전망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을 지난 9월보다 0.4%포인트 낮춰 3.1%로 예상했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상품수출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내수회복이 제한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다만 올해 성장률은 -1.1%를 유지했다.

KDI가 지난 11일 발표한 경제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경제는 올해 -1.1%의 역성장을 기록한 후 내년에 3.1%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같은 전망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전망치와 같고 국제통화기금(2.9%)이나 한국은행(2.8%) 전망치보다는 높다.

국내 민간연구소들 전망치는 대체로 2%대 후반을 예상한다KDI가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낮춘 것은 경제가 코로나19 사태 여파를 벗어나는 것이 예상보다 쉽지 않다고 봤기 때문이다.

KDI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2차 유행하면서 생각보다 사태가 장기화하고 있다면서 장기화 시나리오에 조금 더 가까워져 성장률을 하향 조정했다고 밝혔다내년 민간소비는 2.4%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4.3%(전망치)에 따른 기저효과를 고려하면 매우 저조한 수준으로 9월에 내놓은 내년 전망치인 2.7%를 하향 조정한 수치다.

설비투자는 상품수출 개선에 따른 제조업의 회복으로 올해 6.0%의 양호한 흐름이 이어져 내년 4.7% 증가하고, 건설투자는 올해(0.0%)보다 높은 2.0%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은 세계 경제의 회복과 함께 부진이 점진적으로 완화돼 상품부문을 중심으로 3.1%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역시 9월에 예상했던 내년 전망치(3.4%)보다 낮다. 코로나19 2차 확산으로 세계경제 부진이 이어지면서 수출 회복 속도가 예상보다 더디다고 판단한 것이다.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도 0.7%1%에 미치지 못한다. 유가 상승에도 기대인플레이션과 수요 압력이 낮아 생기는 결과다취업자 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서비스업 부진이 지속되면서 올해 17만명 감소에 이어 내년에도 연간으로 10만명 증가에 그칠 것으로 봤다. 실업률은 경제활동참가율이 상승하면서 올해(4.0%)보다 다소 증가한 4.1%로 예상했다. 경상수지는 579억 달러(65조원) 흑자를 예측했다.

KDI는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이 올해 극심한 경기침체에서 서서히 회복된다는 전제로 한국 경제를 전망했다. 원유 도입단가(두바이유 기준)는 배럴당 45달러 내외, 실질실효환율로 평가한 원화 가치는 2021년에 2% 내외 절상된다는 조건을 입력했다.

KDI는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1%로 유지했다. 세계경제 회복세가 기존 예상보다는 빠른 측면이 있지만 최근 코로나19 2차 확산까지 감안하면 기존 전망을 수정할 이유가 없다고 봤다.

4차례에 걸친 추가경정예산안의 성장률 제고 효과는 0.5%포인트로 봤다. 추경이 없었다면 성장률이 -1.6%까지 떨어졌을 것이란 분석이다KDI는 이런 전망을 토대로 당분간 확장적인 거시정책으로 경기를 뒷받침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