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이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술만으로도 자금조달과 기업경영에 어려움이 없도록 노력 중이며 기술 및 아이디어 평가를 통해 자금을 지원하는 기술평가시스템을 구축 중입니다.”

지난해 11월 박근혜 대통령이 APEC 기업인 자문위원회 가운데 발언한 내용이다. 이러한 박 대통령의 정책의지가 최근 융자지원 형태로 실현됐다.

올해 정보통신기술(ICT) 중소 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600억원의 융자지원을 한 것.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2015년도 정보통신응용기술개발지원사업’ 융자지원 규모를 이같이 확정하고 연구개발 과제당 최대 20억원을 지원키로 했다고 지난달 2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ICT나 ICT 기반 융·복합분야에서 기술개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이 창의적 아이디어와 기술만으로도 융자를 받을 수 있도록 1993년부터 시작됐다.

융자는 부동산 등 물건담보를 이용한 일반담보대출과 기술보증기금의 기술평가 보증서에 근거한 기술담보대출로 나눠 시행된다.

미래부는 기술력은 있으나 담보능력이 부족한 ICT 중소기업을 위해 올해 지원 예산의 80% 이상인 480억원을 기술담보대출 형태로 지원할 계획이다.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세가 예상되는 소프트웨어(SW)·모바일·클라우드 등 전략 분야에 지원을 강화하고, 서울·수도권 외에 위치한 지방기업이 신청할 경우 가산점을 줘 수도권 편중지원 문제를 해소하기로 했다.

또 여성·장애우 기업 등 사회적 소외기업과 기술 및 경영성과 우수기업, 가족친화인증기업도 우대한다. 올해 1분기 적용금리는 1.6%로 다른 신규 기업 대출금리보다 1%포인트 이상 낮다. 신청 접수는 연중 수시로 받으며 자세한 내용은 미래부 (www.msip.go.kr)나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www.iitp.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향후 미래부는 지역별 사업설명회(광주, 대구, 대전, 부산, 전주)를 중소·벤처기업지원사업과 통합 연계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