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획재정부(장관 최경환)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가 힘을 합쳐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전자상거래 대상 주요국 5곳에 대해 나라별로 상품·마케팅·결제·배송시스템 등 전반에 걸친 맞춤형 전략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구상안은 오는 6월 발표될 계획이다.

대상 국가는 전자상거래 수출 실적과 시장 규모 등을 바탕으로 선정됐으며 정부는 이들 국가의 전자상거래 시장 특성 등을 파악하기 위해 무역협회, 코트라를 통해 문헌·현지 조사를 진행 중에 있다.

조사가 마무리되면 결과를 바탕으로 △5개국별 전략 상품과 문화적 특성에 맞는 마케팅 방법 △각국에서 선호하는 결제와 배송시스템 등을 안내하는 내용을 책자와 영상, 스마트폰 앱 등의 정보를 중소기업 위주로 배포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한 설명회도 개최할 방침이다.

이와 같이 역직구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이유는 전자상거래 수출 시장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지만 나라별로 여건이 달라 중소규모의 국내 기업들이 개별적으로 대응하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역직구 시장을 들여다보면 미국은 의류와 액세서리, 중국과 일본은 화장품, 인도네시아는 음반 등 국가별로 선호하는 한국 상품의 종류가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나라별로 천차만별인 관세 혜택과 상표권과 인증 등 법률적 문제, 배송 환경 등까지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