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와 대기업 45곳이 협약을 맺고 성과공유제 확산에 나서기로 했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11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해 45개 국내 주요 대기업과 성과공유제 자율추진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홍석우 지경부장관과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유장희 동반성장위원장, 송재희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 45개 대기업 최고경영자(CEO) 등이 참석했다.
이날 45개 대기업은 협력사와의 공동 기술개발과 품질개선, 생산성 향상, 원가절감 등 다양한 공동혁신 활동을 통해 보다 많은 협력성과를 공유하기로 했다.
이들 대기업이 향후 1년간 추진하겠다고 밝힌 성과공유 추진과제 건수는 1천73건이다. 이는 지난 2년간 성과공유제에 참여한 기업들의 연평균 268건보다 4배 늘어난 수치다.
성과공유제에 참여하는 협력사도 연평균 75곳에서 654곳으로 8.7배 증가했다.
이번 협약체결로 대기업들은 성과공유 전담부서를 운영하고 추진실적을 임직원 인사평가에 반영하며 중소기업 성과공유과제 제안제도 마련, 사전약정 체결·준수 등 내부시스템을 구축해 성과공유제 자율 확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거래관계가 없는 중소기업에까지 성과공유제 참여 문호를 개방키로 했고, 포스코는 성과공유제에 참여한 임직원들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정부 R&D(연구·개발) 과제 공동참여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보다 많은 성과공유 추진과제를 적극 개발하기로 했다. 현대자동차는 신기술 공동개발·산업화 지원과 더불어 해외 동반진출 분야에 성과공유제를 본격 적용키로 했다.
지경부는 ‘성과공유확인제’를 통해 인증받은 대기업에 동반성장지수 가점부여, 정부조달과 R&D 과제지원 평가시 우대, 우수기업 정부포상 등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성과공유 확산 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홍석우 지경부장관은 “이번 협약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성과공유제가 기업 내의 보편적 거래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발표된 계획에 따라 착실하게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 ‘지식경제부-대기업 성과공유 자율추진 협약식’이 지난 1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송재희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앞줄 왼쪽부터), 정병철 전경련 상근부회장, 허창수 전경련 회장,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 유장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등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전경련>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