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장희 위원장, 현장 간담회서 강조

“동반성장의 온기가 2~3차 협력기업으로 확산돼야 합니다.”
동반성장위원회 유장희 위원장은 지난 15일 전주를 방문, 지역 소재 2~3차 협력중소기업 대표들과 ‘지역 중소기업 현장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전주지역 2~3차 협력중소기업 20여개사 대표가 참가한 이번 간담회에서 유 위원장은 “동반성장은 산업현장 중심으로 확산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2~3차 협력중소기업의 동반성장 현주소가 동반성장의 가늠자가 되는 만큼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날 참석한 2~3차 협력중소기업 대표들은 최근 사회적 이슈로 부각된 ▲납품단가 적정화 문제 ▲계약 시 사전가격 미확정 ▲모기업 이익과 협력기업과의 연계 ▲구두 발주 금지 등 다양한 의견을 제기했다.
중소기업계는 적정한 마진이 보장되어야 하는데, 모기업이 과도한 경쟁을 유도하거나 저가납품을 요구하는 사례가 있어 중소기업이 생존하는데도 힘겨운 실정이라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심지어 적정가격을 요구하는 경우 거래처를 바꾸는 등의 사례도 있어 가격을 현실화하는 것은 사실상 곤란한 만큼 제도화 시켜줄 것을 요청했다.
계약 시 사전가격 확정에 대한 건의도 이어졌다. 중소기업인들은 거래 관계 시 계약서상의 실질적인 계약가격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생산계획을 수립하는 것도 어렵고, 필요한 자금조달에도 애로가 있다 주장하고, 계약과정에서 여전히 구두발주하는 사례도 많고, 이에 따라 생산의 불확실성이 상존한다고 소개했다.
한편, 유 위원장은 지난 16일 서울역 인근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동반성장지수를 발표한 것은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56개 대기업 중에 선두주자도 있고 후발주자도 있다는 상황을 알리기 위한 것”이라며 “동반성장도 경쟁체제로 갈 수 있도록 유도하자는 취지인데 일부 언론에서 대기업에 대한 ‘인민재판’이라고 표현한 것은 과도한 표현이다”라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개선 등급을 받은 기업이 동반성장을 못하고 있다는 것으로 인식 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지난 16일 열린 동반성장위원회 기자간담회에서 유장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왼쪽)이 동반성장지수 실명 평가결과를 대기업 줄 세우기로 왜곡해서는 안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