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이 “동반성장 정책이 표류할 우려가 있다”며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의 조속한 선임을 촉구했다.
김 회장은 지난 5일 기자들과 만나 정운찬 동반위원장이 전격 사퇴한 것과 관련해 “중소기업계 목소리를 청취한 결과, 안타깝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며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과 동반성장지수 발표 등 새로운 틀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 정 위원장의 사퇴가 향후 동반위 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회장은 정부에 대해 선거정국에 휩쓸리지 말고 동반성장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대기업에는 동반성장 활동에 성의있게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후임 동반성장위원장 임명은 이르면 이를수록 좋다고 강조했다. 인선이 지연되면 자칫 동반성장 정책이 유야무야될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다. 동반위는 이달 말 동반성장지수 발표를 앞두고 있으며 연내 유통·서비스 분야 중소기업 적합업종도 선정해야 하는 등 현안이 산적해 있지만 수장을 잃은 상태에서 이해관계 대립이 첨예한 현안들을 처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김 회장은 “사퇴한 정운찬 위원장께서 좀더 역할을 해 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많지만 그렇다고 이대로 위원장 자리를 오래 비워둘 수도 없다. 정부가 적임자를 속히 선임하는 것이 최선이고 차선으론 대기업계와 중소기업계가 각각 대표를 추천해 공동위원장으로 가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새 위원장의 자격으로 ▲기업현장을 잘 이해하고 ▲시장실패영역 치유·보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에 대한 강한 의지와 철학을 갖고 있는 ▲총리급의 역량 있는 인물을 선임했으면 하는 바람을 전했다.
그러면서 이것도 여의치 않으면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과 중소기업중앙회장인 자신이 공동으로 맡는 것도 하나의 아이디어로 제시했다.
김 회장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체감경기 악화로 매우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정부와 대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동반성장을 실천해 달라”고 강조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지난 5일 여의도 중앙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을 조속히 선임해야 한다”고 밝혔다.<나영운기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