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들어 ‘한류’를 기반으로 호조를 보이던 문화콘텐츠 산업 수출의 둔화세가 점차 심화하고 있어 정부 차원의 지원책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최근 내놓은 ‘문화콘텐츠 산업의 수출현황과 활성화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2003년에 전년 대비 60.9%에 달했던 문화콘텐츠 수출액 증가율은 해마다 꺾여 2006년과 2007년에는 각각 11.1%, 13.3%씩에 머무르고 있다.
이런 현상은 2000년대 초반 절정에 달했던 ‘한류 붐’이 식기 시작한데다 문화콘텐츠 산업의 기초경쟁력이 부진이 근본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게임과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각종 문화콘텐츠의 기초가 되는 출판분야가 특히 취약해 수출이 급속히 늘던 2003년에도 출판분야 무역수지는 6천500만 달러의 적자였고 2007년에는 적자규모가 1억4천만 달러로 더 늘어났다.
출판저작권 수출건수도 지난해 1천54건에 불과해 수입(1만3천391건)의 1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문화콘텐츠 수출 품목과 지역의 지나친 편중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2007년은 전체 문화콘텐츠 수출액의 50.2%가 게임이었고, 지역별로는 게임의 75.2%, 방송의 95.0%, 음악의 94.8%가 아시아 지역으로 수출돼 시장 다변화가 이뤄지지 못했다.
산업의 영세성도 심각해 매출액 10억원 미만인 업체가 만화산업은 전체 업체의 97.9%, 출판은 84.1%, 음악은 88.6%에 달하고 있다.
기업 자체가 영세한데다 종사자의 50% 이상이 콘텐츠의 기획과 생산이 아닌 일반관리 및 유통 등 비핵심업무에 배치돼 있어 해외마케팅을 제대로 하지 못할 뿐 아니라 중국과 동남아에서 빈번해지는 지적재산권 침해에도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연구원은 평가했다.
연구원은 한국 문화콘텐츠 수출의 핵심 침체원인으로 시장을 확고하게 장악할 수 있는 ‘킬러 콘텐츠’의 부재에서 찾고 기업들의 투자확대와 창조적 인재양성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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