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사회의 핵심적인 두 가지 이슈는 경제와 교육이다. 최근 한국의 경제성장 단계를 꼬집은 진단이 나왔다. 영국의 파이넌셜 타임즈(Financial Times)는 “한국 경제가 미성숙한 중년을 맞아 일찍 늙고 있다”고 했다.
이건희 회장은 “(산업경쟁력은) 일본이 앞서가고 중국이 쫓아와서 샌드위치로 (시장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어, 4~5년 후에는 어려운 상황이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현실의 우리경제는, OECD 가입을 위해 달러당 원화환율을 무리하게 팔백원대로 유지해 국민소득 1만불을 억지로 맞추던 때, 국가부도위기를 초래한 외환위기에 IMF 구제금융을 급히 수혈을 받던 때, 그 때로부터 10여년이 지난 지금에는 국민소득 2만불 문턱을 제대로 넘지 못하면서 이번에는 원화강세에 기둘리고 있다.
최근 서울대 입학처장은 본고사, 고교 등급제, 기여 입학제를 허가하지 않는 교육부의 소위 3不 정책은 대학경쟁력을 가로막는 암초라고 공개적으로 철폐를 요구했다. 경쟁력의 유일한 자산은 ‘사람’이다. 인적자원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제대로 된 교육이 절대 필요하다.
지식과 기술의 뒷받침 없이 60~70년대식 희생과 열정만으로는 국민소득 2만불을 넘어 3만불을 기대 할 순 없다. 똑똑하면 돈이 없고 부모의 관심이 덜해도 얼마든지 좋은 대학에 가고 좋은 학과에 진학해 좋은 직업을 가진다는 교육정책의 기조에는 분명 타당한 일리가 있다.
반면, 더욱 중요한 것은 세계 일류선진국과 경쟁해 승리할 수 있는 사람을 키울 수 있는 데 초점이 맞춰져야 국제경쟁에서 나라를 살릴 수 있다. 본고사와 고교등급제를 허락하지 않아서 물리와 미적분을 배우지 않고도 이공계에 대학에 입학 가능한 현재의 입시제도로는 경쟁력 있는 과학·기술 교육이 불가능하고, 또 경제의 원천 자산인 과학기술과 고급인력을 제대로 키울 수 없다. 지금은 분명히 평등한 교육기회 아래서 과학기술 교육의 품질을 높여야 하는 목적, 즉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이 모색돼야 한다.
21C의 핵심 화두는‘융합’(Fusion) 이다. 한국과학기술원은 바이오 융합 연구소, IT 융합 연구소를 설립할 예정이다. 삼성은 두 개의 반도체를 하나로 합친 퓨전 반도체를 내놨다.
이제는 융합된 교육이 필요하다. 국제 경쟁력을 가진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고교 때부터 문·이과로 구분해 평생토록 굴레를 씌우는 교육으론 한계가 있다. 선진국의 예를 보더라도 대학과 대학원에서 과학기술을 전공한 후 필요에 의해 경영학 과정을 이수한 융합형 교육을 받은 CEO들이 다국적 기업에서 탁월한 경영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사람을 키우는 정부 정책은 다양하다. 교육부의 인재양성 정책과 과학기술부의 과학인력 양성 방안, 정보통신부의 IT 인력 육성정책, 산업자원부의 생산기술인 육성정책은 각기 다른 분야의 인력을 대상으로 한 차별화된 정책이다. 그러나 기실은 국제 경쟁력을 가진 과학 기술 인력을 양성한다는 변함없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를 추진하는 정부조직은 효율적으로 미래의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융합형 조직으로 개편돼야 할 필요가 있다.
과학기술은 기계·전자·전기가 통합된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s)다. 기업이 전문대학을 졸업한 현장 기술자에게 요구하는 것은 특정한 분야의 깊은 지식보다는 전기·전자·컴퓨터·기계 등의 기술 요소로 구성된 장비의 도면을 읽고 이해 할 수 있는 통합형 공학지식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이공계 전문대학은 학과 구분이 없는 현장 적응 중심의 융합형 교육으로 바뀔 필요가 있다.
더불어 글로벌 리더 육성을 위해 이공계 대학을 졸업하고 중소기업에 일정기간 근무한 인재를 대상으로, 국가에서 경영학 공부를 지원해 주는 융합형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리라 본다.
위기의 이공계를 살리고, 산업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과학기술 교육을 수행하기 위해 소위 3不 정책은 혁신적으로 개선돼야 한다. 이공계의 경쟁력과 기술융합을 제시하는 비젼을 가진 국가 지도자들로 채워 우리의 미래를 밝혀야 할 것이다.

신동우
(주)나노 대표이사·경상대 교수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