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장관 “성공모델 연내 창출”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소상공인 협회·단체장들과 소상공인 정책나눔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의회는 정부가 소상공인 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협회·단체의 제안을 듣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이영 중기부 장관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정동식 전국상인연합회장 전강식 한국외식업중앙회장 정현식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 송유경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장 등이 참석했다.

먼저 이 장관은 코로나19와 최근 금리 인상 등의 (열악한) 환경에서 소상공인들이 재도약하도록 뒷받침하는 것이 중기부의 시대적 사명이라며 디지털 소상공인, 기업가형 소상공인의 성공모델을 연내에 창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진 정책제안·토론 자리에서 소상공인단체장들은 최저임금의 업종·지역별 차등적용 근로시간 한도 유연화(노사합의 시 추가연장근로 허용) 소상공인 채무조정·금융지원 방안 등을 건의했다.

송유경 수퍼마켓연합회장은 중소유통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국 35개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의 연계 통합전산망 구축이 필요하다현재 중소기업중앙회 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포항, 창원, 부천 등 3개 풀필먼트 구축사업 확대와 유통·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른 온라인플랫폼공정화법, 중소유통육성법 등 입법을 함께 제안했다.

중기부는 소상공인 경영환경 여건의 어려움을 고려해 최저임금 및 중대재해처벌법 등을 공론화하고, 회의에서 논의된 정책 제언은 오는 7월 발표할 예정인 소상공인·자영업자 경쟁력 강화 대책등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