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수산물 할인지원 확대
석유서비스 등 현장점검 강화

과일 가격 급등으로 식료품 물가 또한 고공 행진을 이어가는 가운데 지난 10일 서울의 한 재래시장에서 시민들이 과일을 구매하고 있다. 이날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 1∼2월 식료품 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6.7% 올랐다. 이는 1∼2월 기준으로 2021년(8.3%) 이후 3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사진=연합뉴스]
과일 가격 급등으로 식료품 물가 또한 고공 행진을 이어가는 가운데 지난 10일 서울의 한 재래시장에서 시민들이 과일을 구매하고 있다. 이날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 1∼2월 식료품 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6.7% 올랐다. 이는 1∼2월 기준으로 2021년(8.3%) 이후 3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들어 2%대로 내려왔던 소비자물가가 다시 3%를 넘어섰다. 정부는 농축수산물 가격안정을 위해 할인지원을 확대하고 가격·수급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석유류, 서비스 등 물가 불안 품목에 대해서는 각 부처가 현장점검 등을 통해 물가 안정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지난 6일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소비자 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3.77(2020년=100)을 기록했다. 전년동월비 3.1% 상승한 수치다.

지난해 하반기 3%대를 맴돌던 물가상승률은  6개월 만인 올해 1월(2.8%) 2%대로 내려왔지만 한달 만에 반등한 것이다.

작년 작황 부진으로 과일 등 농산물 가격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최근 국제유가 상승분이 시차를 두고 반영되면서 석유류 가격의 하락폭이 전년 대비 줄어든 영향으로 해석된다.

같은 날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물가관계장관회외’을 주재하며 “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1%를 기록하면서 물가 하향 흐름이 다소 주춤한 모습”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정부는 최근의 물가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여 2%대 물가가 조속히 안착 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먼저 ‘농축수산물’에 대해서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 차관을 반장으로 ‘비상수급안정대책반’을 가동하고 3·4월 할인 지원에 600억원을 투입해 최대 40~50%까지 가격 인하를 지원할 예정이다.

국내 공급이 부족한 과일·채소는 할당관세 등을 활용해 해외공급을 확대하고 오렌지, 바나나 등 주요 과일은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직수입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시중에 공급한다. 국민들의 체감도가 높은 ‘가공식품’은 물가 안정을 위해 식품기업들의 협조를 받아 국제 원재료 가격하락 분의 식품가격 반영 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석유류, 서비스 등 불안 품목에 대해서는 각 부처가 현장점검 등을 통해 물가안정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석유류는 일몰을 앞뒀던 유류세 인하를 4월까지 연장하고 국제유가에 편승한 과도한 가격인상이 없도록 ‘범부처 석유시장점검단’이 3월 매주 전국 주유소를 방문해 가격을 점검한다. 학원비의 경우 지자체별 교습비 조정기준을 위반할 경우 과태료 부과 등의 엄정조치를 예고했다.

중장기적인 유통구조 개선작업도 함께 발표했다. ‘슈링크플레이션’ 등 편법 인상이 없도록 제품 중요사항 변경 시 고지 의무를 부여하고, 식품·유통업계 대상으로 자율협약 이행을 점검하는 한편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 활성화, 수도권 알뜰주유소 추가 확대 등 유통구조 안정화 작업도 병행할 방침이다.

재계의 적극적인 물가안정 동참도 촉구했다. 최상목 부총리는 “최근 국제곡물가격이 고점 대비 절반 가량 하락했으나 밀가루·식용류 등 식품가격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고물가를 유발한다는 지적이 있다”면서, “원료 가격 상승을 이유로 가격을 인상했다면 하락 시에는 제때, 그리고 하락분만큼 제대로 내려야 국민들께서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인 경영활동”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