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9일, 중국 선전에서 제16회 동아시아기록관리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4년 만의 대면 행사에 6개국 80여 개 회원기관 300여 명 참석, 새 지도부 선출

행정안전부(이상민 장관) 국가기록원은 29일, 중국 선전에서 개최되는 제16회 동아시아기록관리협의회(EASTICA, EAST ASIA Regional Branch of the ICA) 정기총회에서 우리나라가 의장국으로 선출되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2001년, 2011년에 이어 올해 세 번째로 의장국을 맡아 2027년까지 4년간의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의장국은 총회와 집행이사회를 주재하고, 실적·재무·사업계획 보고, 총회개최지 결정 등 회의에 상정되는 모든 안건의 의견을 조율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동아시아기록관리협의회는 세계기록관리협의회(ICA, International Council on Archives) 산하 13개 지역별 지부 중 하나로, 동아시아지역 기록관리 기관 및 전문가들의 상호 교류와 발전을 위해 1993년 7월에 발족했다. 

현재 대한민국, 일본, 중국, 홍콩, 마카오, 몽골, 북한 등 7개국 78개 회원기관이 활동 중이며, ▲동아시아 지역의 기록관리 기구·기록관리자 상호 간 교육협력 강화의 장으로써 ▲정보교환과 기록물의 국제적 보존·보호·활용 증진, ▲기록관리 교육과정 운영, ▲East Asian Archives(연간), EASTICA 뉴스레터 등 간행물 발간을 통해 회원국의 기록관리 역량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정기총회는 코로나19로 인해 2019년 일본에서 개최된 이후 4년 만에 개최되는 대면 행사로 개최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북한을 제외한 6개 회원국 기록관리전문가 약 3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새 지도부를 선출하고, 1박 2일간 국제학술 세미나, 각 나라별 사례공유 등 교류의 시간을 갖는다. 

총회 첫날인 29일에는 ‘디지털 시대, 기록물관리기관과 기록관리전문가들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국제학술행사가 개최된다. 둘째 날인 30일에는 모든 회원국이 발표에 참여하는 ‘회원국 국가보고(Country Report)’를 통해 각 국가별 주요 활동이 공유된다. 

하병필 국가기록원장은 “대한민국이 동아시아기록관리협의회 7개 회원국을 대표하는 의장국을 맡게돼 영광”이라며, “모든 회원국들이 자유롭게 상호 교류하고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공통된 관심과 고민을 나누며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동아시아기록관리협의회가 세계기록관리협의회(ICA)의 지역지부로서 전 세계의 기록관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모색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