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프로필 조회수’인기 급부상
지역에 기반 둔 정밀 광고집행 가능
잠재고객과 접점확대에 적극 활용

전 세계를 휩쓴 숏폼(Short-Form) 플랫폼을 꼽으라면 틱톡’(TikTok)을 빼놓을 수 없다. 틱톡은 ‘1분 영상으로 한국인의 정서와도 잘 맞았다. 그래서 가장 빠르게 정착했다. 첫 서비스는 지난 20169월 중국에서 이뤄졌다. 이후 지난 201711월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선보였다. 첫 출시 때만 해도 유튜브가 숏폼 콘텐츠를 정식으로 선보이지 않았었기에 더 빠르게 자리를 잡을 수 있었다.

음악으로 바탕으로 짧은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이 앱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졌고, 이제 중소기업들이 그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강력한 도구가 됐다.

틱톡은 10억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어 기업이 수많은 고객을 확보하기에 이상적인 플랫폼이다.

이 앱은 특히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시도하는 것으로 유명한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 인기가 있다. 누구나 쉽게 제품과 서비스를 보여주는 매력적이고 재미있는 비디오를 제작, 게시할 수 있다.

특히 틱톡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기업들이 광고에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유기적이고 바이러스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인기 있는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사용자들에게 반향을 일으키는 콘텐츠를 만들어냄으로써, 기업들은 빠르게 팔로워를 얻고 그들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다.

틱톡은 인피드 광고, 브랜드 렌즈, 후원 해시태그를 포함한 다양한 광고 옵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옵션은 기업이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가고 마케팅 목표를 더 빨리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근 틱톡은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SMB)을 주 타깃으로 하는 광고 솔루션인 틱톡 프로모션기능을 확대했다. 왜 틱톡은 중소기업을 타깃으로 이러한 솔루션을 만들었을까? 적은 규모 예산을 갖고 비용을 효율적으로 집행하려는 중소기업은 상당히 많은 편이다.

, 디지털마케팅 의지는 충분하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이에 틱톡은 단계별로 기업별 맞춤 지원에 나섰다. 기업들이 틱톡을 통해 보다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이다.

지난 2021년 처음 출시된 틱톡 프로모션은 브랜드가 기존 틱톡 콘텐츠를 광고 영상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이다. 별도로 광고 영상을 제작하지 않고도 영상 조회수나 팔로워 증대 등 원하는 목표에 맞춰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틱톡에 따르면 이 기능은 마케팅 예산이나 인력이 부족한 중소규모 기업이나 크리에이터에게 각광받고 있다.

틱톡 프로모션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더 많은 프로필 조회수 메시지 더 보기 타인 프로모션 위치별 타깃 설정 등 총 네 가지다.

먼저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은 더 많은 프로필 조회수를 광고 목표로 선택할 수 있게 된다. 해당 목표를 선택하면 광고 영상에 브랜드의 틱톡 프로필 페이지로 이어지는 CTA(Call to Action) 버튼이 삽입된다. 이를 통해 잠재 고객이 브랜드 이야기나 제품, 서비스를 더 둘러볼 수 있게 유도하는 방식이다.

잠재 고객들과의 소통 기능도 늘어났다. 함께 추가된 메시지 더 보기를 광고 목표로 선택하면, 광고를 접한 사용자들이 브랜드에 궁금한 점을 바로 물어볼 수 있도록 브랜드에 메시지 보내기로 이어지는 버튼이 광고 영상에 삽입된다. 고객과의 소통과 상호작용이 마케팅에 주요한 중소기업은 잠재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는 데에 활용할 수 있다.

타인 프로모션 기능을 통해서는 협업 중인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나 라이브 영상의 노출을 높일 수 있으며, 크리에이터는 알리고 싶은 다른 크리에이터나 브랜드의 콘텐츠를 홍보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타깃 설정 시 기존의 성별, 연령, 관심사 외에도 위치를 설정할 수 있게 된다. 지역 기반의 소상공인 및 소규모 기업의 경우, 지역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보다 정밀한 광고 집행이 가능해진다는 게 틱톡 측 설명이다.

방대한 사용자 기반, 유기적인 범위 및 광고 옵션을 통해 다양한 고객에게 빠르고 효과적으로 다가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점은 광고를 고민하는 기업들에겐 가장 큰 장점이지 않을까 싶다. 이미 틱톡을 포함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중소기업의 필수 마케팅 수단이 된 지 오래다. 그렇다면 브랜드와 개성을 재밌게 표현한 영상으로 실적과 인지도, 두 마리 토끼를 잡아 보는 건 어떨까.

- 김진화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