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3’에서 베네시안 엑스포의 유레카 파크로 불리는 홀G에서 스타트업 등 대한민국 중소기업들의 전시 부스가 마련돼 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3’에서 베네시안 엑스포의 유레카 파크로 불리는 홀G에서 스타트업 등 대한민국 중소기업들의 전시 부스가 마련돼 있다.

지난 5일부터 8(현지시간)까지 4일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글로벌 최대 전자제품 박람회인 ‘CES 2023’에 대한 열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코로나193년 만에 대면 행사로 진행된 올해 CES에는 170여 개국에서 3000여 개 기업이 참가했다.

이중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 SK 등 대기업을 비롯해 550개 기업이 참가했다. 이는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다. 특히 국내 참가기업 중 350여 곳이 스타트업으로 나타나 국내 중소기업 기술력의 위상을 널리 알렸다.

CES를 개최하는 전미소비자기술협회(CTA, 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가 세계를 선도할 혁신 기술과 제품에 수여하는 상인 ‘CES 혁신상에는 디지털 건강 지능형도시로봇공학 등 28개 분야의 사업을 영위 중인 전 세계 434개사의 609개 제품이 선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총 134개사 181개 제품이 선정됐는데 이중 벤처·창업기업은 82.8%에 해당하는 111개사 121개 제품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특히 업력 7년 이내의 창업기업은 91개사나 돼 국내 스타트업의 기술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전 세계적으로 증명했다는 게 시장의 반응이다.

이는 지난 2019년 벤처·창업기업의 혁신상 수상이 7개사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괄목할만한 성과다. 지난 2020년과 2021, 2022년에는 각각 30, 23, 71개 기업이 선정됐다.

이중 유독 눈길을 끈 분야는 디지털 건강(Digital Health)과 소프트웨어(Software) & 모바일앱(Mobile Apps) 부문이다. 해당 분야에서는 각각 32개 제품(26.4%), 25개 제품(20.7%)이 혁신상을 수상하며 국내 기술의 위상을 전 세계에 널리 알렸다.

아울러 전체 전시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보유한 기업에게 수여하는 최고 혁신상의 경우 전 세계 20개 수상 기업 중 국내 기업이 9개나 됐다. 이중 벤처·창업기업 5(지크립토 마이크로시스템 버시스 그래핀 스퀘어)이 이름을 올려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케 했다.

111개사 참가해 71곳 혁신상 수상쾌거

디지털 건강·SW&모바일앱 시선집중

중기부, 초격차·디지털 전략 가속페달

이처럼 국내의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벤처·창업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데에 따라 정부는 더욱 활발한 육성 정책을 통해 국내 중소산업계를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1월 세계적인 초격차 창업기업(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초격차 창업기업 1000+ 프로젝트사업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10대 신산업 분야의 기술기반 창업기업을 선정해 향후 5년간 민관 합동으로 2조원 이상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 이동수단(모빌리티) 친환경·에너지 로봇 빅데이터·인공지능(AI) 사이버보안·연계망(네트워크) 우주항공·해양 차세대원전 양자기술 등 총 10개 분야다.

우선적으로 진행되는 사업은 올해 신규 선정한 창업기업 270개사에 대해 향후 3년간 민관 합동으로 투자, 사업화, 기술개발(R&D) 등 총 3440억원의 자금을 지원하고 정책자금, 보증, 수출 등을 연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특히 일반 창업지원사업의 지원대상은 업력 7년 이하이지만 이번 정책의 경우 그 범위를 업력 10년 이하로 확대해 더 많은 기업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초격차 창업기업 1000+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기술기반 혁신 창업기업을 디지털 경제를 주도하는 혁신 견인차로 발돋움시키고 세계적인 디지털·초격차 창업을 활성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디지털 경제시대, 미래를 만드는 창업대국을 비전으로 올해 3대 성장전략으로 삼은 디지털 전환 글로벌 진출 함께 도약을 실현하며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전 세계에 알리겠다는 구상에서다. 매년 발전하고 있는 기술력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더해져 내년 CES에는 더 많은 국내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길 기대해본다.

- 김진화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