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로봇 등 10대분야 선정
사업화자금 최대 6억원 지원
기술력 고도화, 사업화로 연결

1100억원대 ‘초격차 펀드’신설
혁신산업분야 민간투자 촉진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 세번째)이 지난 3일 용산구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첨단 미래산업 스타트업 육성전략 :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 발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 세번째)이 지난 3일 용산구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첨단 미래산업 스타트업 육성전략 :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 발표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3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첨단 미래산업 스타트업 육성전략 발표 간담회를 열고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중기부가 초격차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하는 것은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 기술기반 스타트업을 선별·지원해 신산업 분야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글로벌 시장 공략할 10개 분야

이번 프로젝트는 딥테크(deep tech)를 기반으로 한 10대 첨단 미래산업 스타트업에 핵심 지원수단을 집중 투입한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그동안 창업지원 정책은 특정 기술이나 분야에 구분 없이 업력에 따라 보편적으로 지원해왔다. 딥테크 기업은 과학·공학을 기반으로 독보적인 기술을 사업화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유망 신산업 분야 중 스타트업의 세계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은 10대 분야를 선정했다.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 모빌리티 친환경·에너지 로봇 빅데이터·AI(인공지능) 사이버보안·네트워크 우주항공·해양 차세대원전 양자기술이다.

10대 분야를 기반으로 향후 5년간 1000개사 이상 유망 스타트업도 발굴한다. 발굴방식은 공개모집형 민간 및 부처 추천형 민간 투자형 세 가지다. 선정된 초격차 후보군에는 선정방식에 따라 특화된 지원이 이어진다. 공모형과 추천형은 보유한 기술력을 고도화하고 사업화로 연결할 수 있도록 선정 후 3년 동안 최대 6억원까지 기술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 최대 2년간 6억원까지 지원하는 R&D(연구·개발)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다. 민간투자형은 성장 가능성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선정 후 최대 3년간 15억원의 R&D 자금을 지원한다. 창업사업화와 해외 마케팅 비용도 각각 1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중기부는 5년간 선정되는 초격차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총 2조원을 투입해 직접 지원한다. 이 중 민간 투자는 6800억원, 정부 투자는 13200억원(사업화 7200억원, R&D 5000억원, 스케일업 1000억원) 규모다.

기본 지원 이후 민간 투자시장으로부터 대규모 투자유치를 받았거나 글로벌 기업과 납품계약을 체결하는 등 성과가 돋보이는 상위 핵심기업은 별도 후속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선발 규모는 연간 20개사 내외다. 선발된 기업은 글로벌 스케일업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화 자금을 2년 동안 최대 10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유망 신산업 분야에 대한 민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1100억원 규모 초격차 펀드를 신설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내년 모태펀드 550억원 출자를 계획한다. 초격차 펀드는 일반적인 모태펀드 출자 사업과 마찬가지로 운영하지만, 공고 시 반드시 초격차 분야에 펀드 중 60% 이상을 투자하도록 하는 조건을 붙이고 실제 투자가 이뤄졌는지 점검할 계획이다. 이밖에 해외 자본을 유입할 글로벌 펀드는 현재 63000억원 규모에서 내년 말까지 8조원 수준으로 확대한다.

 

벤처 성과 집착말고 유연한 정책 필요

중기부의 프로젝트 발표 이후 신산업 분야 기업 및 전문가와의 간담회도 이어졌다. 특히 참석자들은 특정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육성정책에 기대감을 드러내는 동시에 개선점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먼저 최성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대표는 현재 선정한 10대 유망 분야가 시간이 지날수록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책을 유연하게 집행하면서도 1000개라는 양적인 성과에 집착하지 말야아 한다고 건의했다.

이밖에도 박성현 리벨리온 대표는 딥테크 기업은 기타 서비스업과 차원이 다르게 엄청나게 많은 돈이 들어가므로 중장기 전략과 함께 단기적인 대책도 투트랙으로 운영해 줬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