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지능형 로봇 등 첨단기술 분야에서 민간의 사실상 표준활동을 지원한다.

국표원은 지난달 27일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호텔에서 사실상 국제표준화 포럼 착수보고 및 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분야별 표준전문가가 모여 사실상 국제표준화 활동 전략을 공유했다.

사실상 표준은 공적 표준기구인 국제표준화기구(ISO)나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등이 제정한 표준은 아니지만 국제 시장영향력이 있는 미국재료시험협회(ASTM)이나 미국 전기전자공학회(IEEE), 이동통신표준화기술협력기구(3GPP) 등 민간 기관이 정한 기준이다. 사실상 표준은 기술 발전속도가 빠른 분야에서 지배력을 갖는 업계 표준이다.

국표원은 올해 초 사실상 표준화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공모를 통해 지능형 로봇 전자제조 스마트 조명 스마트 조선 4개 분야를 지원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번 회의는 4개 첨단기술 분야를 대상으로 각 분야 추진방향 발표 및 질의응답과 전략회의로 진행됐다.

국표원은 전문인력과 예산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첨단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사실상 표준 중요성이 커지는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표준화 현황 조사, 국제회의 출장비 등 사실상 표준화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국표원은 공적표준화기구에 국제표준을 제안하고 의장, 간사 등 임원진에 진출한 경험과 네트워크를 사실상 표준화 활동에 활용할 방침이다. 시장 첨단기술 수요에 대응하고 사실상 표준화 기구에 적극 표준개발 활동을 제안하겠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