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망 확산, 수강생 ‘요주의’

전국자동차운전전문학원연합회(회장 박순복)는 자동차운전학원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로 운전교습을 하는 실내 운전연습장이 전국적인 체인망을 통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어 수강생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최근 밝혔다.

현행 도로교통법은 자동차운전학원으로 등록하지 않으면 운전학원과 유사한 명칭(상호)을 사용하면서 유상 운전교육을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실내 운전연습장들이 운전학원과 유사한 명칭을 사용할 경우 도로교통법 제152조에 의해 처벌을 받게 되지만 대부분 벌금형에 그쳐 처벌받은 업체는 벌금을 납부한 뒤에도 계속 영업을 하고 있어 강력한 처벌 규정 마련과 함께 강력한 단속이 필요한 실정이다.

연합회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실내 운전연습장들은 ‘2종 보통 1일 완성’, ‘운전면허 속성 취득’, ‘운전 연수등 운전학원으로 오인할 수 있는 간판 및 광고 문구를 사용해 수강생을 모집하고 인터넷 등을 통해 고객만족도 최우수업체로 선정됐다는 등의 홍보를 하고 있다.

그리고 업소마다 실내에 4~5개의 시뮬레이션을 설치한 뒤 대가를 받고 운전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게임과 같은 시뮬레이터로 하는 운전연습은 정규 운전교육 과정이 아니며, 시뮬레이션 운전연습은 일정한 공간에서 거리 이동 없이 눈으로만 체험하는 방식이어서 실제 운전 시 필요한 감각을 습득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운전면허시험장에서 각종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실내 운전연습장에서 모의 운전연습시설로 비싼 수강료를 주고 연습했으나 실제 현장 감각이 너무 떨어지고 연습 중 어지러움을 동반하는 등 문제점이 많다며 다시 자동차운전학원에 등록하는 경우도 많은 실정이라고 연합회 관계자는 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