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C·삼성전자 공장 신설
전문가집단, 수익감소 전망

반도체 웨이퍼
반도체 웨이퍼

세계적인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로 삼성전자와 대만의 TSMC를 비롯한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이 대규모로 생산능력 확충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오는 2023년 반도체 공급과잉 가능성이 있다는 전문가 지적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미국의 투자은행 JP모건의 아시아 기술·미디어 및 통신 연구 공동 책임자인 고쿨 하리하란은 2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의 인터뷰에서 2023년에 반도체의 수요-공급간 균형점이 형성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도체 시장 전문가인 하리하란은 인터뷰에서 우리의 견해는 2023년이 되면 일정 수준의 균형점을 회복하거나 심지어는 공급과잉이 일어날 만큼 (반도체의) 충분한 공급이 이뤄질 것이라는 점이라고 말했다.

다만 하리하란은 “(반도체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견조한 상태이기 때문에 2023년에 큰 폭의 하강(major downturn)이 일어날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면서 반도체 산업에서 2% 정도의 수익 감소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시장조사기업인 IDC 리서치도 최근 펴낸 보고서를 통해 2022년 말까지 대규모로 반도체 생산 능력 확충이 예상된다면서 2023년에 과잉생산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세계 최대의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TSMC는 미국의 투자 요청에 응해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반도체 공장을 짓겠다고 지난 5월 발표한 바 있다.

TSMC는 오는 2024년부터 피닉스 공장에서 최첨단 미세공정이 적용된 스마트폰용 5나노미터(=10억분의 1) 공정의 반도체 제품을 양산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도 170억 달러(20조원)를 투자해 미국 텍사스 테일러시에 미국 내 두 번째 파운드리 공장을 신설하기로 최근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