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1차 이행 기본계획’ 발표
수소항만·수소배관망도 구축

정부가 오는 2050년까지 수소 수요처에 그린수소·블루수소 등 이른바 청정수소를 100% 공급키로 했다.

또 수소 발전을 확대하고 철강·화학 등 산업공정의 연료나 원료도 수소로 대체하고 수소차 생산능력 확충은 물론 2050년까지 전국에 2000기 이상의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목표도 세웠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발표했다.

청정수소경제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한 이번 대책은 지난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확정된 첫 법정 기본계획이다.

기본계획은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모든 일상에서 수소 활용 생태계 기반 강화라는 4대 전략을 토대로 15개 과제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주요 과제 중 하나로 그린·블루수소 및 해외 청정수소 생산 추진을 제시했다수소는 생산방식에 따라 그린(신재생전력기반), 블루(천연가스 추출 후 탄소 포집), 그레이(천연가스 추출)로 나뉘는데 2050년에는 연간 2790t의 수소를 모두 그린·블루수소로만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그린수소 대규모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낮춘다구체적으로는 2030년까지 연간 25t을 생산하고 단가를 13500원으로 낮춘 다음 2050년에는 연간 300t을 생산하고 단가를 12500원으로 더 내린다는 전략이다.

이와 동시에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춰 탄소저장소를 2030년까지 9t() 이상 확보하고 블루수소를 2030년까지 연간 75t, 2050년까지 연간 200t을 생산한다.

아울러 수소 생산국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해외 수소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해 2050년까지 40개의 수소공급망 확보도 추진한다.

한편 정부는 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소 인프라도 확대한다.

석탄·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산업단지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 할인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하려는 것이다.

수소 생산·도입 주요 거점에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 혼입도 검토한다. 2050년까지 전국에 수소충전소를 2000기 이상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차 보급 초기에는 공공주도로 권역별로 균형 배치하고, 성숙기에는 민간 주도로 시장 수요에 기반해 수소충전소를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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