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쇼핑 거래액(12.2조원, 28.6%↑)도 통계 작성 이래 최대
여행·교통, 문화·레저서비스 온라인 거래액 코로나 이후 최대

[통계청 제공]
10월 온라인쇼핑 동향 [통계청 제공]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7조원에 육박하며 최대치를 경신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12조원을 넘어서며 최대치를 새로 썼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10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올해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작년 동월 대비 21.7% 증가한 16조9023억원으로,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1년 이래 가장 많았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통계청 제공]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통계청 제공]

상품군별로 보면 가전·전자·통신기기 거래액(2조2015억원)이 36.5% 늘며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예년보다 이르게 추워진 날씨로 난방 가전 판매가 늘어난 가운데 10월 신형 스마트폰이 출시된 영향이다.

여행·교통 서비스(34.1%)와 문화·레저 서비스(39.1%)도 거래액이 큰 폭으로 증가해 작년 2월 국내 코로나 확산 이후 최대치를 나타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통계청 제공]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통계청 제공]

통계청 관계자는 "지난해 여행·레저 등 거래액이 적었던 기저효과도 있지만,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고 단계적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겹치면서 외부활동이 늘어난 영향도 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28.6% 증가한 12조2254억원으로 역시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많았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72.3%로 작년 동월(68.5%) 대비 3.8%포인트 상승했다.

특히 음식서비스의 경우 전체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이 97.3%에 달했다. 모바일 배달 앱을 이용해 음식을 주문하는 비중이 그만큼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e-쿠폰서비스(90.4%)와 아동·유아용품(82.2%)도 모바일 거래 비중이 높았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통계청 제공]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통계청 제공]

운영 형태별로 보면 온라인 쇼핑몰 거래액은 1년 전보다 25.4% 증가한 12조6894억원, 온·오프라인 병행몰 거래액은 12.0% 증가한 4조2128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취급하는 종합몰 거래액은 10조7481억원, 주된 상품군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전문몰 거래액은 6조1542억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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