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경남·창원시 맞손
201억원 투자, 2024년 완공

노후 산업기계 역설계와 에너지 저감 재제조 기술개발을 위한 산업기계 재제조 지원센터2024년 완공을 목표로 첫발을 내디뎌 침체된 국내 기계 제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창원시, 경남도는 지난 21산업기계 재제조 지원센터기공식을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순환경제 활성화 방침을 설명했다.

산업기계 재제조는 고장이나 성능이 떨어진 노후 기계 부품을 진단해 신품 수준으로 복원하는 것으로 신제품 생산 대비 가격이 50~60% 수준으로 저렴하고, 에너지와 자원을 80~90%까지 절감할 수 있어 탄소배출 감축에 큰 효과가 있다.

오는 2024년까지 총 201억원(국비 101억원·지방비 100억원)을 투자해 창원국가산업단지 내에 들어설 지원센터는 품질인증 기준과 연계한 산업기계 재제조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성능평가를 통해 재제조 제품의 품질 신뢰도를 높이는 역할을 수행 할 예정이다.

 

기계산업 생태계 리빌딩 시작

산업기계 재제조 지원센터 기공식이 지난 21일 경남 창원에서 개최됐다.
산업기계 재제조 지원센터 기공식이 지난 21일 경남 창원에서 개최됐다.

창원국가산단은 1970년대부터 우리나라 기계산업을 이끌어 동남권 산업 발전의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40년이 지나면서 산단 인프라 노후화와 지식산업 기반 투자 부족, 제조업 첨단화와 다변화 부족으로 전반적인 어려움에 처해 새로운 경쟁력 확보 방안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창원시는 지난해 경남도, 경남테크노파크 등과 함께 수소특화단지 내에 재제조 기술지원센터를 조성하고, 전문기업·대학·연구소 등 6개 기관과 공동으로 노후 산업기계의 역설계와 에너지 저감 재제조 기술개발을 골자로 하는 산업기계 재제조 스펙업 및 보급확산 기반조성 사업공모에 선정됐다.

류효종 창원시 스마트혁신산업국장은 재제조 산업 육성을 통해 침체된 산업기계 분야의 새로운 시장 창출은 물론 동남권 재제조 클러스터 선점으로 신북방·신남방 해외 수출의 교두보를 확보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기공식에서 산업계의 탄소중립 전환이 중요해진 상황에서 산업기계 재제조 지원센터가 재제조 등 순환경제 활성화를 통한 탄소 배출 감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재제조 핵심 기술 개발에 내년 예산 284억원을 투입하고 재제조 수요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