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방식 10년간 전면개편
2분기 GM추월, 북미시장 1위

새로운 자동차 구매를 위한 글로벌 소비자들의 열망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침체를 회복할 수 있다는 희망적인 신호 중 하나였다. 그러나 이런 희망은 심각한 반도체 부족 사태로 인해 발목이 잡혔다.

그 충격 여파는 전 세계 자동차 기업에 후폭풍을 일으켰다. 포드 자동차와 GM은 올해 1월부터 반도체 부족 사태를 경고했다. 이후 두 업체는 전장 장치들을 구동하는 칩셋을 확보하지 못해 조립라인을 중단했다. GM5월까지 278000대를 감산했고, 포드는 2분기 글로벌 생산량을 50%나 줄여야 했다. 유럽 자동차 회사들도 어려움을 겪었다. 폭스바겐, 벤츠, BMW, 르노는 각각 생산량을 줄였다.

그러나 모든 자동차 회사들이 똑같이 고통을 받은 것은 아니다. 도요타는 5월까지 생산 목표를 대부분 지켰다. 도요타는 칩 부족으로 인한 공장 폐쇄가 일본 내에서 2만대(2021년 일본 생산량 중 1%에도 못 미치는 규모)정도의 생산 공백을 야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요타의 북미 생산량은 6월까지 올해 제조능력의 90% 수준까지 충분하게 끌어올렸다.

이런 장기간에 걸친 생산성 덕분에, 회사는 승리를 구가할 수 있었다. 도요타는 지난 2분기에 북미 지역 매출 1위를 차지했다. GM이 최고 자리를 놓친 건 1998년 이후 처음이다.

도요타가 반도체 수급난을 잘 극복하고 있는 것은 지난 10년간 자사의 공급망 감독 방식을 전면 개편해 왔기 때문이다. 10년 전 후쿠시마 지진과 쓰나미가 일본 산업 중심지를 초토화시킨 후 어렵게 배운 교훈을 실천해 온 것이다. 도요타 경영진은 이런 점진적인 개혁을 통해 회사가 현재의 칩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설명한다.

널리 퍼져 있는 부품업체들의 공급망을 통제하려는 도요타의 노력은 단순히 반도체 업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회사는 2011년 후쿠시마에 쓰나미가 강타한 이후, 하청업체들과 관계가 중요하다는 점을 배웠다. 쓰나미의 여파로 개별 부품업체들이 가동을 중단하며 고전했기 때문이다.

도요타는 사내 엔지니어들에게 타격을 입은 공급업체들의 공장을 수리하도록 했지만, 경영진은 그 모든 1, 2차 하청업체들과 연락을 취할 방법이 전혀 없었다. 도요타 생산시스템을 훌륭하게 분석한 도요타 방식논문의 저자 제프리 라이커는 그들은 처음에는 하청업체들의 이름도, 전화번호도, 주소도 몰랐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지진 발생 후 처음 몇 주간 도요타 관리자들은 비상상황실에서 진을 치고, 널리 퍼져있는 부품 제조업체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끊임없이 전화를 걸었다. 세부사항들은 포스트잇 메모지에 휘갈겨 써서 벽에 붙였다.

결국 이런 비상 조치들은 도요타가 레스큐(Rescue·긴급 상황 하의 공급망 강화)’라고 부르는 포괄적인 관리 시스템으로 발전했다. 레스큐는 수천 개의 접점들로 구성된 중앙 집중식 데이터베이스로, 도요타의 공급업체와 2차 하청업체들을 한눈에 보여준다.

레스큐는 공급업체들에 구체적으로 칩 비축을 요구하는 도요타 BCP(사업 지속성 계획)의 핵심 요소이기도 하다. 이 계획의 또 다른 요소는 이른바 병렬 소싱이다. , 여러 공급업체들을 활용해 다른 브랜드의 동일한 부품을 조달하는 방식이다.

만약 한 곳의 공급에 문제가 생기면, 도요타는 생산을 계속하기 위해 대체 업체에 부품을 주문한다. 회사는 이런 대체 공급망 덕분에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초기에 공장 폐쇄 사태를 극복할 수 있었다. 또한 앞으로 닥칠 위기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자동차 산업 컨설팅업체 시노 오토 인사이트에 따르면, 대부분 자동차 회사들은 도요타처럼 세부사항까지 관리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현재의 부족사태는 이런 조직적이고 세밀한 접근 방식이 왜 정말 중요한지 보여준다.

특히 대부분의 반도체 제조업체들에게 자동차 업계가 최우선 고객은 아니라는 점을 고려하면 더 그렇다. 시노 오토 인사이트는 칩 부족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이는 사실 칩 부족 문제가 아니다라며 그건 부실한 공급망 관리의 결과라고 지적한다. 도요타가 보여준 공급망 관리 사례는 업종에 관계없이 우리 기업이 배워야 할 부분이다.

 

- 하제헌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