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3일 경주서 12회 행사 성료
‘코로나 이후 통상환경’특강도

중소기업계를 대표하는 국제포럼인 백두포럼이 경북 경주에서 열렸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지난 12~13일 이틀간 라한 셀렉트 경주에서 ‘2021 백두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2번째를 맞는 백두포럼은 중소기업계를 대표하는 글로벌 포럼으로 중소기업들이 많이 진출해 있는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해외에서 개최해 왔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작년과 올해는 국내에서 개최됐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경주 라한셀렉트에서 ‘2021 백두포럼’을 개최했다. 개막식이 열린 지난 13일 반기문 前 UN사무총장(앞줄 왼쪽 일곱 번째부터),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황정아 기자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경주 라한셀렉트에서 ‘2021 백두포럼’을 개최했다. 개막식이 열린 지난 13일 반기문 前 UN사무총장(앞줄 왼쪽 일곱 번째부터),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황정아 기자

글로벌 환경 변화와 중소기업의 생존전략을 주제로 개최된 이번 포럼은 기후변화 위기와 탄소중립화 등으로 글로벌 통상환경이 급변하고 미래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중소기업의 생존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 첫날인 12일에는 김흥종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이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글로벌 통상환경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이틀차인 13일에는 포럼 개막식이 열렸다. 개막식에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권혁홍 한국제지공업협동조합 이사장 등 40여명의 중소기업 대표들과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주낙영 경주시장 등이 참석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개회사에서 최근의 대내외적 변화는 새로운 무역장벽 또는 규제로 작용해 많은 중소기업들이 대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환경규제가 과도한 부담이 되지 않도록 속도를 조절하고 중소기업 현실에 맞는 정책이 수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