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8개 광역지자체에 긴급사태 전 단계 추가 적용
감염증 전문가 "전국에 긴급사태 발령해야 할 엄중한 상황"

일본 각지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지난 2일 일본 오사카(大阪)역 앞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이동하고 있다.
일본 각지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지난 2일 일본 오사카(大阪)역 앞에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이동하고 있다.

도쿄올림픽이 열리는 일본의 코로나19 하루 확진자 수가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현지 공영방송 NHK 집계에 따르면 5일 오후 6시 30분 현재 일본 전역에서 1만5263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새로 확인됐다.

전날 기록한 종전 최대 수치(1만4207명)를 하루 만에 갈아치웠다.

일본 코로나19 하루 확진자 추이 [NHK 홈페이지 캡처]
일본 코로나19 하루 확진자 추이 [NHK 홈페이지 캡처]

일본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98만7163명으로 늘었다. 이런 추세라면 6일 누적 확진자가 1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사망자는 이날 8명 늘어 1만5254명이 됐다.

올림픽 개최 도시인 도쿄도(東京都)에선 이날 5042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새로 보고됐다.

전날 기록한 종전 최다 기록(4166명)을 하루 만에 경신했다.

도쿄도의 하루 확진자는 올림픽 개막일인 지난달 23일 1359명에서 올림픽 개막 14일째인 이날 3.7배로 급증했다.

도쿄도를 포함해 가나가와(神奈川)현(1846명)과 사이타마(埼玉)현(1235명) 등 7개 광역지방자치단체가 이날 최다 확진자 기록을 세우는 등 일본 전역에서 전염력이 강한 델타 변이의 확산 영향으로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다.

'코로나 긴급사태' 관련 기자회견 하는 일본 총리
'코로나 긴급사태' 관련 기자회견 하는 일본 총리

일본 정부는 이날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 주재로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후쿠시마(福島)·이바라키(茨城)·도치기(栃木)·군마(群馬)·시즈오카(靜岡)·아이치(愛知)·시가(滋賀)·구마모토(熊本) 등 8개 현(縣)에 긴급사태 전 단계인 '만연방지 등 중점조치'(이하 중점조치)를 추가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적용 기간은 이달 8일부터 31일까지다.

현재 일본에선 도쿄도 등 6개 광역지자체에 외출 자제 요청 등을 골자로 한 긴급사태가 발령된 상태이고, 홋카이도(北海道) 등 5개 광역지자체에는 중점조치가 적용되고 있다.

중점조치 적용 지역의 지자체장도 외출 자제와 음식점 영업시간 단축 등을 요청할 수 있다.

감염증 전문가 사이에선 일본 전역에 긴급사태를 발령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일본 정부의 코로나19 대책 주무장관인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생상은 이날 정부에 코로나19 대책을 조언하는 분과회 회의가 끝난 뒤 기자단에 "전국에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해야 할 정도로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는 의견을 (전문가로부터)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스가 총리는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전국에 긴급사태를 발령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그는 '감염 폭발을 초래한 정치적 책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65세 이상인 분의 80%가 백신을 맞았다"며 "가장 중증화하기 쉬운 부분에 우선 확실하게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백신 접종과 동시에 감염 방지 대책을 확실히 강구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