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트렌드와 시사점’보고서 “매년 10% 성장하는 황금어장”

베트남 화장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제품경쟁력에 더해 디지털 플랫폼, 콘텐츠 등을 활용해 한국의 화장품 수출 동력 지속창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지난 13일 이같은 내용의 코로나19 이후 베트남 화장품 수출 트렌드와 시사점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향수, 화장품, 헤어·구강용품 등 미용제품 시장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211348만달러의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한 데 이어 2025년까지 342123만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화장품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발달, 화장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변화 등에 힘입어 베트남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일상 소비재로 변화하고 있어 향후 5년간 연평균 10.1%씩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러한 베트남 화장품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인기와 위상은 다른 나라와 비교해 월등한 수준이다.

2020년 한국의 베트남 화장품 수출액은 전년대비 17.6% 증가한 22731만달러로 역대 최고액을 기록했고 베트남 화장품 수입시장 내 48.1%를 점유하면서 일본(16.1%), 프랑스(10.8%)를 제치고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보고서는 베트남 한국 화장품 수출은 양적으로 성장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플랫폼 활용 확대, K-뷰티 서비스 진출 등으로 수출 생태계가 다양해지고 있다면서 우리 스타트업들의 진출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디지털 플랫폼 활용 사례로 소개된 메이트코리아는 베트남인 86%가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잘로의 이커머스 플랫폼 잘로샵에 한국관을 독점으로 개설하고 베트남 바이어와 국내기업을 연결해주는 솔루션으로 베트남 시장에 안착했다.

김보경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올해부터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세인하 혜택이 커지는 만큼 우리 기업들에게 더 큰 기회가 열릴 것이라며 수출 동력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플랫폼상의 고객들과의 접점 확대, 매력적인 콘텐츠 제공 등을 통해 구매 접근성과 신뢰도를 강화하며 긴 호흡으로 부가가치를 확대하는 전략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