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대한상의와 간담 ‘부담없는 ESG’ 인식개선 강조

민간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중소벤처기업이 ESG를 부담으로 느끼지 않도록 인식개선과 인센티브 방안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지난 8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열린 중소기업 ESG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협력사가 아닌 중소기업도 대기업의 ESG 촉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중소기업중앙회와 대한상의가 함께 고민해 달라라고 말했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이 지난 8일 서울 대한상의에서 열린 중소기업 ESG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이 지난 8일 서울 대한상의에서 열린 중소기업 ESG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중기부는 이날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에 관심을 갖고 있는 중소기업들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기후위기 대응, 안전사고 발생 방지 등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확대되면서 최근 글로벌 메가트랜드로 부상한 ESG에 대한 중소기업계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 서승원 중기중앙회 상근부회장대한상의 부회장,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을 비롯해 ESG 도입에 관심 있는 중소기업인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포스코그룹은 올해부터 포스코형 ESG 구매체계를 시행중이다. 신규 거래 희망 공급사에 대해 ESG 관련 기본 자격을 심사해 진입 자격을 부여하고, 기존 공급사의 환경 관련 인증이나 ESG 관련 활동에 대한 평가를 강화하고 있다. 평가 미달시에는 1차 개선 권고 후 개선이 없을 시 납품을 제한한다.

이처럼, 최근 협력사 선정 시 ESG 수준을 평가하는 등 ESG가 대기업 뿐만아니라 중소기업 경영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코로나19로 경영이 더욱 어려워진 중소기업들은 ESG를 새로운 규제로 인식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중소기업들은 현장에서 느끼는 ESG 경영 추진에 대한 애로 사항을 전달했으며, 정부에 대한 정책 건의를 자유롭게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다수의 중소기업들이 ESG를 새로운 규제로 느끼고 있다“ESG가 중소기업계에 도입될 수 있도록 여러방안을 고민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