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수출전략 수립·지원

정부가 혁신조달기업과 혁신제품의 해외시장 진출에 팔을 걷고 나섰다.

조달청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혁신조달기업 해외 진출 지원 강화방안을 마련해 지난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 보고·확정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2023년까지 혁신조달 1개 기업의 평균 수출액을 현재보다 50% 늘어난 90만달러, 수출 참여기업 비율도 36%에서 60%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다. 강화방안에 따르면 수출역량진단 서비스(코트라)로 맞춤형 수출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해외조달시장진출유망기업(G-PASS기업, 조달청), 수출바우처(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를 활용한 수출지원기반 활용사업 등에서 혁신조달기업을 우대한다.

혁신조달기업의 개발기술사업화자금 지원과 수출인큐베이터(수출BI) 특화프로그램 운영(중기부)으로 취약한 해외 진출기반을 보강하고, ‘해외 지식재산출원 지원사업’, ‘지재권 분쟁 대응센터등을 통해 지식재산권 확보와 보호를 지원(특허청)한다.

코로나19를 고려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과 해외바이어 대상 화상 혁신기술 설명회 등으로 혁신제품의 인지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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