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판로·사업화 일괄지원
설비투자자금 등 저금리로 융자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자동차 부품기업 1000개를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0일 제11차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전략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 완성차기업, 지원기관 등이 함께 부품기업의 전략 수립·기술 개발·자금 조달·사업화 등을 밀착 지원하는 미래차 전환 지원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기존의 사업재편 지원단을 확대 개편해 미래차 개발·구매계획 공유, 컨설팅·금융·판로·사업화 등을 일괄 지원할 계획이다. 부품기업의 글로벌화도 지원한다.

코트라는 GP(글로벌 파트너링) 센터를 미국 실리콘밸리와 독일 뮌헨에 추가로 설립해 현 5개에서 7개로 늘리고, 자동차연구원은 미국에 R&D 센터를 내년 중 신설한다.

정부는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위한 투자비 부담을 줄이고자 설비투자와 인수합병(M&A) 소요 자금에 대한 저리융자 지원을 검토하기로 했다.

상세 지원방안은 내년도 정부 예산안이 확정되면 발표한다.

또한 매출이 줄었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중소기업에 대한 유동화회사 보증(P-CBO) 지원 한도를 늘리고 총 5000억원 규모의 미래차 펀드를 조성한다. 미래차 분야에 설비투자를 할 경우 공장증설 없이도 외투·지투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후발 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위한 사업재편 전용 R&D를 신설하고 2025년까지 고급 연구인력 3800, 현장 인력 6200명 등 총 1만명의 미래차 인력을 양성한다.

부품산업 생태계의 디지털 전환도 지원한다. 내년까지 10인 이상 부품기업의 70%3000개 기업에 스마트 공장을 보급하고, 2025년까지 925억원을 들여 전장부품 성능·미래차 운행 데이터를 축적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