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꿈을 응원해주세요] 양지지역아동센터(서울 관악구)

양지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 문화를 제공하면서, 각종 사고 노출의 사각지대에서 돌봄과 교육, 인성함양과 인격적 존중을 받을 수 있는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 초 발발한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지원이 대폭 축소됐고, 아이들 교육에 필수적인 시설도 제대로 구비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센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책·걸상은 처음 개소할 당시인 2016년에 아이들의 신체조건에 맞춰 구비했습니다. 이 때문에 성장한 아이들에게는 다소 불편함이 있고, 노후화로 많은 책걸상이 균형을 잡지 못해 흔들려서 아이들이 수업에 집중을 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의자는 못이 튀어나와 아이들이 다칠 위험성도 있어 책걸상의 시급한 교체가 필요합니다.

현재 노후화된 책걸상이 새 제품으로 교체된다면, 아이들이 보다 더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을 받고 센터에서 생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동 중에는 가정환경 및 주변 여건 등으로 인해 마음의 문을 닫은 채 저희 아동센터에 입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창 관심이 필요할 때, 가정에서 제대로 관심을 주지 못하는 상황이다보니 아이들의 상태가 좋아지기 어렵습니다.

그런 아이들이 센터에 온 이후로 다른 친구들과 웃으면서 놀기도 하고, 종사자를 비롯한 많은 선생님들의 관심을 받으며 밝은 모습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참 사회복지의 길로 들어서길 잘했다 싶은 생각이 들곤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을 통해 좀 더 많은 아이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밝은 모습들을 표현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 : 김성식 양지지역아동센터장
- 제공 : 전국지역아동협의회

후원문의 :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02-2124-3102),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02-732-7979)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