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KT·한국공항공사·대한항공 등 7개 기관 서정

국토부가 드론의 비행계획 승인, 위치정보 모니터링, 주변 비행체와의 충돌 방지 기능을 하는 드론교통관제시스템인 ‘K-드론시스템’의 실증에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드론의 안전성을 높이고 새 사업영역을 개척하기 위한 'K-드론시스템'의 실증사업 수행 사업자를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K-드론시스템은 드론의 비행계획 승인, 위치정보 모니터링, 주변 비행체와의 충돌 방지 기능 등을 하는 드론 교통관제시스템이다.

[
[국토교통부 제공]

여러 대의 드론을 동시에 안전하게 관리하는 일종의 '드론 신호등' 역할을 한다.

이번 실증사업 수행자는 드론의 위치를 식별하기 위한 통신장비와 웹 기반 드론 비행 허가 시스템을 실생활 영역에 접목해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실증범위는 공항 분야와 도심 분야, 장거리·해양 분야로 나뉘며, 공모를 통해 총 7개 기관을 선정했다.

선정된 기관은 KT(공항), 한국공항공사, 한컴인스페이스(도심),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 해양드론기술, GS 칼텍스(장거리·해양) 등이다.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제공]

공항 분야에서는 인천국제공항 주변을 비행하는 드론에 대한 비행계획 접수·승인, 실시간 이동 경로 모니터링 등 항공교통 체계와 연동 가능한 드론 교통관리체계를 수립하게 된다.

도심 분야에서는 다수 드론에 대한 식별 및 충돌 방지 기능, 드론 실시간 감시 플랫폼을 개발 등을 통해 통신·물리적 장애 구간이 해소된 '드론 길'을 탐색할 계획이다.

이번 실증지원사업에 선정되는 업체에는 위치식별 장치 등을 조기 적용하기 위한 드론 개조 및 테스트 비용을 지원한다. 총 지원 규모는 7억 1000만 원이다.

또 장거리·해양 분야에서는 드론 배송범위를 확대해 도서 지역 긴급 의약품 배송, 부두와 선박 간 유류 샘플 배송 등 다양한 사업모델을 지원한다.

나진항 국토교통부 미래드론교통담당관은 "이번 실증지원 사업은 K-드론시스템을 통한 드론 교통관리 기술을 실생활 영역에서 활용하게 되는 의미 있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