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달 연속 15조원대 회복

지난 4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전년대비 25%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지난 3일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4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904억원으로 1년 전보다 25.2%(3366억원) 증가했다. 증가폭이 지난 3(159490억원)에 이어 두 달 연속 15조원대를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 11(15314억원) 2001년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15조원대로 올라섰고, 올해 1월까지 석 달 연속 15조원대를 나타냈다. 이후 지난 2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 영향으로 오프라인 소비가 늘면서 13조원대로 다소 줄어들었다가 3월부터 다시 15조원대를 회복했다.

지난 4월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7.7%였다. 상품군별로 보면 서비스와 식품 관련 상품의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가 두드러졌다. 음식서비스는 1년 전보다 56.5% 뛰었고, ·식료품은 29.5% 늘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배달 음식, 건강제품 및 간편식 등 거래액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거래액 급감에 따른 기저효과로 여행 및 교통서비스와 문화 및 레저서비스는 각각 55.2%, 84.5% 증가했다.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생활·주방가전 판매가 늘어 가전·전자·통신기기도 전년 동기 대비 25.9% 증가했다. 반면 서적의 경우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거래액이 늘어났던 데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3.8%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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