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서도 ‘집콕’늘며 수요 급증

미국의 한 홈쇼핑 방송에서 한국산 만두인 ‘비비고’가 팔리고 있다.
미국의 한 홈쇼핑 방송에서 한국산 만두인 ‘비비고’가 팔리고 있다.

지난해 한국 식품이 역대 최대 규모로 수출됐다. 코로나19로 해외에서도 집콕생활이 증가하면서 한국 식품의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지난 27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축·수산물과 음료·주류를 제외한 한국식품 수출액은 2019년보다 14.6% 증가한 427900만달러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코로나19로 해외에서도 라면, 포장만두, 소스류 등 간편식품이나 간편조리용 소스 수출이 많이 증가했다.

라면(6400만달러)29.2%, 즉석밥(3700만달러)53.3%, 포장만두(5100만달러)46.2% 증가율을 보였다. 김치, 고추장, 된장 등 전통 발효식품 수출도 약진했다. 김치(14500만달러) 수출은 37.6% 증가했고 고추장(5100만달러)과 된장(1200만달러) 도 각각 35.2%29.1% 증가했다.

주요 해외 시장 가운데 미국으로 수출이 많이 늘며 시장 순위도 뒤집혔다.

대미 식품 수출액은 79800만달러로 전년 대비 33.3% 늘며 1위로 올라섰다. 2019년까지 한국식품 최대 시장이었던 일본은 3위로 2계단 내려갔다. 대중 식품 수출은 17.2% 늘어난 74000만달러였다.

관세청은 이동제한과 자택격리 장기화로 보관·조리가 쉬운 가정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하고, 한국 문화콘텐츠 인기로 한국 음식도 문화상품으로서 가치가 높아진 것이 수출을 견인한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