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와 충청북도는 충북의 특화산업과 인공지능을 융합하는 인공지능 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에 본격 착수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충청북도는 24일 청주시에 있는 충북과학기술혁신원에서 '인공지능(AI) 융합 지역특화산업 지원 실증랩 개소 및 착수보고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디지털 뉴딜의 대표 과제인 인공지능 융합 사업(프로젝트)(AI+X) 중 하나로, 인공지능을 생산 공정 등에 활용해 지역산업의 혁신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2년까지 총 130억원이 지원된다.

지난해 대상지역(충북)을 선정한 데 이어, 지역 특화산업인 바이오헬스 및 스마트정보통신기술부품 분야의 12개 지역기업의 수요에 따라 30개의 인공지능 해결책(솔루션) 세부과제를 발굴했다.

올해는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을 담당할 연합체(컨소시엄)(2개)을 선정(4월)했으며, 이번 실증랩 개소를 계기로 지역기업 현장에 도입할 인공지능 해결책(솔루션)을 본격적으로 개발하게 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이를 통해, 설비관리 효율화, 제품품질 제고, 제조비용 절감 등 생산성을 3% 이상 향상시켜, 매출 증가 및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활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내 인공지능 기업들도 그동안 기업 내부정보 등을 이유로 확보가 어려웠던 산업 현장의 실제 데이터를 학습・활용하여 인공지능 기술력을 향상시키고, 이번 사업의 참여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 개척에도 본격 나설 예정이다. 

총 면적 261㎡의 규모의 실증실험실은 충북 특화산업 분야의 지역기업에서 제공한 다양한 데이터를 가공·학습하고 인공지능 해결책(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시설과 장비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산업과 인공지능 융합의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수요기업이 보유한 데이터가 안전하게 가공・활용될 수 있도록, 물리적 보안시설 및 통신망, 접근권한 설정·관리 등 각종 보안시스템을 철저히 설계·구현했다.

이번 개소식은 코로나19 행사 운영지침을 철저히 준수한 가운데, 민간기업 대표, 정부·지자체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현판식, 인공지능 모형(모델) 시연, 실증실험실(랩) 현장방문(투어) 등도 함께 진행했다.

아울러 현장에서 발생하는 지역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인공지능 확산 방안과 지역기업의 자체 투자계획도 공유했다.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인공지능은 최근 코로나19 세계적유행(팬데믹)으로 어려움이 가중된 지역 특화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핵심동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충청북도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다양한 주력산업에도 인공지능 융합을 전략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시종 충청북도지사는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과 충북기업 데이터의 융합을 통해 충북 특화산업을 혁신하고 지역경제 활력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라며 지자체 차원에서 적극 협력할 것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