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화학물질 취급량 12t 미만 영세 사업장에 전면착용 마스크 지원
화학물질 누출사고 시 신속한 대처로 인명 피해 예방 기대

부산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한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을 위해 안전 보호장구를 지원한다고 20일 밝혔다.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은 사고 위험도는 크지만, 상대적으로 영세성이 강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재정에 어려움을 겪는 곳이 많은 실정이다. 

아울러 최근 5년 이내 부산지역에서는 총 21건의 화학사고가 발생했으며 그중 ▲ 작업 부주의가 9건 ▲ 시설관리 미흡이 10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21건의 사고로 15명이 부상을 당하고, 3명이 사망하는 등 인명 피해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부산시는 영세 사업장 근로자들의 안전을 보장하고, 인명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 보호장구인 전면착용 마스크를 무료로 지원한다.

부산시는 지난해 5월부터 기업체, 관계 전문가 등과 함께 3차례에 걸쳐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업계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지원방안을 고민한 바 있다. 그 결과, 화학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한 전면착용 마스크를 지원하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 

부산지역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은 총 462곳이며 이중 이번 지원대상에 포함된 연간 화학물질 취급량이 12t 미만인 영세 사업장은 134곳으로 전체 사업장의 약 30%에 달한다.

부산시는 5월 중으로 사업장 134곳에 전면착용 마스크 지원을 완료할 방침이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지원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사업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다”라며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만큼, 사고 시 신속한 대처를 통해 다시는 화학사고로 인한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